요즈음 외제차들의 가격인하와 더불어 서울시내에서 손쉽게 볼 수 있는 상황에서..누구나가.. 중고로라도 외제차 몰아볼까 하는 생각을 한다...
나도 승용디젤의 경제성과 미려한디자인을 가지고 있는 푸조 407Hdi를 질러볼까? 하는 생각을 문득 하게되는... 근데 따져보고 사자라는 욕구아래...
그래서 비교해봤다...
★ 차량비용 비교표(클릭하면 크게 볼 수 있음-엑셀시뮬레이션파일캡춰한 것임)
※ 년식은 동등비교 안함, 휘발유(1650원)/경유(1560원)가정, 감가상각의 경우 최근중고시세표반영
결국 경제성이 좋은 푸조407hdi를 사거나 아우디A4와 같은 compact 외제차를 사는것이.. 생각보다 그랜저XG를 모는것보다 유지비가 꽤 나온다...
♥ 상기 표에서 뚜벅이와도 비교해보시라~~
1년을 기준으로 상대평가를 하면 이렇다..
★ 연 기준 상대평가 비교
보는 방법은 가로기준으로 해서 보면되는데.. 예를 들면 트라제xg골드를 모는것보다 그랜저XG S20을 모는것이 684천원/연 더 든다는 것이다..
결론은
외제차는 가격이 많이 다운되었고.. 특히 중고외제차는 가격하락폭이 커서 쉽게 살 수 있지만.. 유지비에서는 그리 녹녹하지 않다는 것이다..
이유인 즉슨
첫째 보험료가 비싸다..
연 보험료가 국산차대비 2~3배이상 들어간다.. 보통 국산차는 몇년이상
무사고 인 사람은 50만원 왔다 갔다하지만 수입차는 150~200 보면 된다..
둘째 부품값이 비싸서..
수입차는 헤드라이트 두개 교체하는데도.. 100만원이 넘고.. 자동접이식
백미러 교체도 50만원 이상든다..
그래서 상기 엑셀시뮬레이션 파일에서도 수입차는 경정비항목으로 12만원
/월 산정되었다.
세째 감가상각이 커서..
신차사고 일년만 지나도 20~30% 차량가액이 떨어진다.. 진짜 억울하지 않을 수 없다.. 아직 수입차를 사는 사람의 대부분은 중고보다는 신차를 선호하는 수요와 공급의 불일치에 오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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