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미러의 자동차/자동차 비교/분석

포르테 vs 라세티 프리미어 비교 2번째 - 익스테리어/인테리어

앞서 퍼포먼스 비교(http://appeal97.tistory.com/134)에 이어 익스테리어/인테리어 비교입니다.

■ 디자인
디자인 측면은 사람마다 취향이 다르기 때문에 비교보다는 특징을 다루겠습니다.
포르테의 디자인은 아우디의 디자이너였던 피터 슈라이어의 디자인입니다. 그만큼 단순미와 질리지 않는 디자인이죠. 칼로 자른 듯한 면과 엣지가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이런 디자인이 세월이 가도 질리지 않는 디자인으로 평가될 듯 합니다.  포트테의 운동능력이 디자인과 잘 어울려있다고 봅니다.

단순미가 극대화된 보닛라인 - 라디에이터그릴과 헤드라이트 윗 라인이 매끄럽게 한 라인으로 처리되어 있고 날렵한 헤드라이트가 돋보이는 디자인


앞바퀴 펜더 위 캐릭터 라인 및 사이드 캐릭터라인이 돋보이는 디자인

라세티 프리미어의 디자인은 놀랍게도 국내 GM대우 디자인팀의 작품이라고 합니다.
저의 관점으로는 지금까지의 GM 대우 디자인중 가장 낫다고 보는데요.. 헤드라이트의 사이드 부분도 굉장히 전위적이고 사이드 엣지 라인도 멋있습니다.  다만 패밀리룩을 형성하고 있는 라디에이터 그릴에서  세련된 느낌은 없습니다. 라이에이터 그릴 때문에 포르테보다는 중량감있고 중후한 느낌이 듭니다.

헤드라이트 사이드 라인 및 사이드 엣지 라인

리어라이트 및 범퍼 라인


■ 크기 및 실내공간

공간에서는 라세티 프리미어가 우월

포르테가 나올당시는 SM3/아반테보다  전장/전폭이 거의 다 제일 컸기때문에 공간면에서 문제가 없었을 겁니다. 허나 라세티 프리미어가 나오면서 이야기가 달라졌습니다. 전장의 경우 무료 7cm, 전폭은 2cm나 큽니다. 이는 단순 숫자로 보면 별거 아닌것 같지만 메이커가 실내공간를 극대화하는 노력을 생각한다면 엄청난 경쟁력이 됩니다. 또한 차량은 당연히 3차원으로 인간의 눈에 보이기때문에 라세티 프리미어는 엄청 커보일 수 밖에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라세티프리미어를 중형이라고 속여도 되겠다라는 견해가 나오고 있습니다.
또한 트렁크 또한 공식 data 수치가 공표되지는 않았지만 준중형 최대로 발표하고 있습니다.



■ 인테리어

인테리어는 시장의 반응도 그렇고 저의 견해도 라세티 프리미어가 훨씬 점수를 얻고 있습니다.

라세티는 항공기의 듀얼콕핏 디자인으로 가운데로 모아지는 라인이 이쁘고 실버톤의 재질과 블루패브릭재질이 적절히 들어가있어 훨씬 멋지고 세련되어 보입니다.
계기판은 항공기 계기판 Style이 트렌드라서 두 기종다 채용하고 있고, 동일하게 3poke steering wheel을 가지고 있으나 포르테의 경우 블랙하이그로시 재질부분이 그리 세련되어 보이지 않네요.

  라세티 프리미어 실내

포르테 실내

■ 기타
  - 안전 : 라세티 프리미어의 경우 무게가 늘어난 이유가 고장력강판의 64%이상 사용했고 사이드에어백 없이 충돌 테스트 별 5개 나왔다고 합니다.  사이드도어의 두께가 107mm로 최대라는 말과 일맥상통하는 이야기죠. 
이에 반해 포르테는 이런 특장점은 내세울 것이 없는 상황입니다.  라세티 프리미어가 뒤늦게 나온만큼 어쩔 수 없는 상황으로 보입니다.

 - 기능 : 포르테의 경우는 멋과 편의를 위한 악세사리 기능들이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수퍼비젼 클러스터 계기판, 룸미러 뒤에 달린 하이패스 단말기, 음성인식 DMB네비게이션, iPod&USB 등그러나
 이런것들은 가격 상승으로 유도되어 실제 많은 분들은 사용하지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라세티 프리미어의 경우는 악세사리보다는 차운행자체의 기능으로 좀 더 특화되어 있습니다.
SESC라는 차량자세제어 안전장치,  N.V.H 소음,진동방지시스템,파나소닉 속도 감응형 사운드 컨트롤


다음에는 사양/가격 비교 및 총평을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