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미러의 자동차/자동차 비교/분석

포르테 vs 라세티 프리미어 비교 3번째 - 사양/가격 및 총평

앞서 퍼포먼스 비교편(http://appeal97.tistory.com/134)과 익스테리어,인테리어 비교편(http://appeal97.tistory.com/138)에 이어 마지막 사양,가격 및 총평 편입니다.

포르테와 라세티 프리미어에 대해서 퍼포먼스, 익스테리어,인테리어,기타 기준에 비교해 봤지만 각기 장점이 있고 단점이 있습니다.  역시 가격과 사양과 접목을 해야만 어느 정도 결정이 나겠죠..  좋은 성능, 디자인, 공간을 가졌다고 해도 가격이 비싸면 역시 그 장점이 반감될 수 밖에 없습니다.


■ 가격&사양 비교

가격과 사양을 나열하고 각 차종을 비교할 수 있게 표기하여 봤습니다.
동종의 사양을 같은 색으로 표기하였습니다. 색깔을 보면 동일 그레이드에 있는 것도 있지만 라세티 프리미어가 더 저렴한 그레이드에 같은 사양이 포진되어 있고 기본타이어와 변속기에 있어 더 기본 수준이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각기 약간의 차이가 있어 완벽하게 동등기준으로는 비교하기는 좀 힘듭니다.
대체적으로 라세티 프리미어의 사양수준이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가격이 올라갈 수록 라세티보다 포르테가 비싸지는 군요..
결국 사양과 그레이드를 고려할 때 라세티 프리미어가 포르테보다 100~200만원 정도 싸다고 보시면 됩니다.

■ 총평
퍼포먼스 측면으로는 기본 운동성능은 포르테가 낫고
6단변속기의 우위에 관련된 부드러움과 정숙성은 라세티 프리미어에 점수를 줄 수 있습니다.
익스테리어는 개인적인 취향이 있겠지만 스포티하고 심플한 멋은 포르테가 우위이고 
실내공간 및 외형크기와 더불어 안정적이고 중후한 느낌은 라세티가 좋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는 라세티가 확실한 우위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가격과 그레이드 사양을 고려하여 전체적으로 결론을 내리면 라세티 프리미어에게 손을 들어 주고 싶네요..
그러나 라세티 프리미어에게는 '대우'라는 기아대비 안좋은 이미지가 가장 큰 걸림돌이 있어 아쉽네요..

이제 포르테vs라세티프리미어 비교 3가지 편이 다 끝났네요.. 

갈수록 국산차의 수준이 올라가는 모습을 보며 앞으로 진화될 더 나은 미래를 기대하게 하는 기쁨도 있지만, 아직도 배기량대비 마력/토크 효율이 글로벌 메이커로는 좀 부족하고, 아직도 현대/기아차가 4단자동변속을 쓰고 있어 씁쓸한 생각도 듭니다.

다음에 또 라이벌이 되는 차종이 나오면 블로그 올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