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A1의 공식 이미지가 발표되었는데요.
공식 데뷔는 3월에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데뷔한다고 하는데, 국내에서도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우디의 싱글프레임디자인을 물려받고, 루프프레임의 투톤컬러와 LED헤드램프가 디자인 포인트 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1은 콰트로는 지원하지 않지만 7단 듀얼클러치 미션이 가능하고, ESP/LSD가 기본으로 들어가며 BOSE 오디오 선택가능, MMI가 들어가는 프리미엄 컴팩트 차량입니다.
개인적으로 아우디 A1에 대한 생각은 BMW 미니가 가지고 있는 시장에서 또 하나의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라고 보여 상당히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BMW 미니가 가지고 가는 시장은 상당히 특별합니다.
디자인은 클래식과 현대적인 면이 공존하며, 자동차의 성향 또한 달리는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충성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이에 따라 잔존가치 또한 아주 좋은 편입니다.
아우디 A1이 이러한 BMW 미니의 시장을 얼마나 공략할지 상당히 궁금합니다.
일단 아우디 A1과 BMW 미니와 비교를 통해서 세부적으로 어떤 경쟁 수준을 보이는지 볼까요?
- 아우디 A1와 미니 메이페어
아우디 A1과 BMW 미니의 제원 비교
제원을 전반적으로 비교한 표입니다.
아우디 A1의 경우 가솔린모델은 1.2TFSI와 1.4TFSI, 디젤은 1.6TDI 두가지 모델이 있는데, BMW 미니쿠퍼(쿠퍼,메이페어)와 비교가능한 1.4TFSI, 1.6TDI만 비교하였습니다.
※ 미니쿠퍼S와의 비교는 아우디A1 S 버젼과 비교하는 것이 맞기 때문에 비교는 하지 않았습니다(아우디 A1 S는 180마력이라는 수치만 알려졌습니다.
■ 크기는?
크기는 아우디 A1이 좀 더 큰 차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장에 있어서는 25cm 더 길고, 전폭에 있어서는 5.7cm 더 넓습니다. 전고는 1.3cm 더 높습니다.
휠베이스는 4mm 정도 A1이 더 큽니다.
휠베이스가 비슷한 점으로 보나, 사진을 보나 A1의 보닛이 상당히 미니보다는 길어서, 실내공간도 클 것이라고 단정하긴 어렵습니다만,
일단 외관자체는 A1이 미니보다는 큽니다.
■ 엔진의 성능은 ?
BMW 미니의 1.6 가솔린 엔진과 아우디의 1.4TFSI 가솔린엔진의 수치를 비교한다면 아우디의 직분사 가솔린엔진이 한 수위 입니다.
마력의 경우 2마력 정도 아우디 A1이 우위이나, 토크의 경우 5.2kg.m 이나 좋습니다.
공식발표한 제로백로 토크의 차이를 반영하듯 아우디가 9.1초, 미니가 10.4초입니다.
전반적으로 명확하게 아우디A1의 우세가 보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차종은 엔진의 수치적인 성능가지고 판단하기는 힘듭니다. 달리는 즐거움이 중요한 상품 요소중 하나이므로, 역시 하체의 셋팅과 성향에 따른 주행감은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될것입니다.
- 아우디A1의 계기판
■ 경제성의 척도인 연비는 ?
연비는 아우디 A1의 유럽기준 연비가 1.4TFSI모델이 19.6km/L으로 발표가 되었는데, 국내기준으로 만약 예상한다면 15~16정도 나오지 않을까합니다.
13.7km/L을 가진 BMW 미니보다는 아주 좋은 수치인데요.
더구나 1.6TDI 모델의 연비는 유럽기준으로 25.6이기때문에 국내기준 연비도 20 언저리가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경제성에서도 A1이 신차종이니만큼 아주 탁월합니다
■ 가격은?
가격은 16000유로로 A1이 나와있습니다. 16,000유로는 한화로는 2,500~2,600만원 정도 인데요.
최저 모델인 1.2TFSI 모델의 가격이 16,000유로 라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국내수입하면서 관세 및 유통비용까지 고려한 가격은 1.4TFSI나 1.6TDI모델은 3천만원대 초반정도 설정하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3천만원 초반으로 시작한다면 BMW 미니쿠퍼보다는 싸게 됩니다.
향후의 관전 포인트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아우디 A1은 BMW 미니가 독식했던 프리미엄 컴팩트시장에서 신선한 바람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차종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의 선택의 기준은 넓어지고, 양사의 마케팅또한 아주 흥미진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궁금한 사항은 아우디 A1이 수치적으로는 BMW 미니를 앞서고 있지만, 달리는 즐거움을 미니와 비교했을때 어느정도인가가 가장 중요할 듯합니다. 하체의 셋팅 및 코너링에서의 펀 드라이빙 느낌은 시승을 해봐야 알듯한데, 이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가격은 BMW 미니가 가진 시장에서의 충성도를 고려한다면 아우디가 BMW 미니보다 가격을 올려서 세팅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아우디 A1, 기대가 되는 모델입니다.
아우디와 BMW 양 진영이 제대로 경쟁할 수 있을듯 한데, 마케팅을 지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우디A1의 사진을 좀 더 감상해 보시죠.
공식 데뷔는 3월에 제네바 모터쇼를 통해 데뷔한다고 하는데, 국내에서도 관심이 많은 것 같습니다.
아우디의 싱글프레임디자인을 물려받고, 루프프레임의 투톤컬러와 LED헤드램프가 디자인 포인트 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A1은 콰트로는 지원하지 않지만 7단 듀얼클러치 미션이 가능하고, ESP/LSD가 기본으로 들어가며 BOSE 오디오 선택가능, MMI가 들어가는 프리미엄 컴팩트 차량입니다.
개인적으로 아우디 A1에 대한 생각은 BMW 미니가 가지고 있는 시장에서 또 하나의 선택을 할 수 있는 기회라고 보여 상당히 의미를 두고 싶습니다.
BMW 미니가 가지고 가는 시장은 상당히 특별합니다.
디자인은 클래식과 현대적인 면이 공존하며, 자동차의 성향 또한 달리는 즐거움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고객의 충성도가 상당히 높습니다. 이에 따라 잔존가치 또한 아주 좋은 편입니다.
아우디 A1이 이러한 BMW 미니의 시장을 얼마나 공략할지 상당히 궁금합니다.
일단 아우디 A1과 BMW 미니와 비교를 통해서 세부적으로 어떤 경쟁 수준을 보이는지 볼까요?
- 아우디 A1와 미니 메이페어
아우디 A1과 BMW 미니의 제원 비교
제원을 전반적으로 비교한 표입니다.
아우디 A1의 경우 가솔린모델은 1.2TFSI와 1.4TFSI, 디젤은 1.6TDI 두가지 모델이 있는데, BMW 미니쿠퍼(쿠퍼,메이페어)와 비교가능한 1.4TFSI, 1.6TDI만 비교하였습니다.
※ 미니쿠퍼S와의 비교는 아우디A1 S 버젼과 비교하는 것이 맞기 때문에 비교는 하지 않았습니다(아우디 A1 S는 180마력이라는 수치만 알려졌습니다.
■ 크기는?
크기는 아우디 A1이 좀 더 큰 차체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장에 있어서는 25cm 더 길고, 전폭에 있어서는 5.7cm 더 넓습니다. 전고는 1.3cm 더 높습니다.
휠베이스는 4mm 정도 A1이 더 큽니다.
휠베이스가 비슷한 점으로 보나, 사진을 보나 A1의 보닛이 상당히 미니보다는 길어서, 실내공간도 클 것이라고 단정하긴 어렵습니다만,
일단 외관자체는 A1이 미니보다는 큽니다.
■ 엔진의 성능은 ?
BMW 미니의 1.6 가솔린 엔진과 아우디의 1.4TFSI 가솔린엔진의 수치를 비교한다면 아우디의 직분사 가솔린엔진이 한 수위 입니다.
마력의 경우 2마력 정도 아우디 A1이 우위이나, 토크의 경우 5.2kg.m 이나 좋습니다.
공식발표한 제로백로 토크의 차이를 반영하듯 아우디가 9.1초, 미니가 10.4초입니다.
전반적으로 명확하게 아우디A1의 우세가 보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차종은 엔진의 수치적인 성능가지고 판단하기는 힘듭니다. 달리는 즐거움이 중요한 상품 요소중 하나이므로, 역시 하체의 셋팅과 성향에 따른 주행감은 아주 중요한 요소가 될것입니다.
- 아우디A1의 계기판
■ 경제성의 척도인 연비는 ?
연비는 아우디 A1의 유럽기준 연비가 1.4TFSI모델이 19.6km/L으로 발표가 되었는데, 국내기준으로 만약 예상한다면 15~16정도 나오지 않을까합니다.
13.7km/L을 가진 BMW 미니보다는 아주 좋은 수치인데요.
더구나 1.6TDI 모델의 연비는 유럽기준으로 25.6이기때문에 국내기준 연비도 20 언저리가 나오지 않을까 합니다.
경제성에서도 A1이 신차종이니만큼 아주 탁월합니다
■ 가격은?
가격은 16000유로로 A1이 나와있습니다. 16,000유로는 한화로는 2,500~2,600만원 정도 인데요.
최저 모델인 1.2TFSI 모델의 가격이 16,000유로 라는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국내수입하면서 관세 및 유통비용까지 고려한 가격은 1.4TFSI나 1.6TDI모델은 3천만원대 초반정도 설정하지 않을 까 생각합니다. 3천만원 초반으로 시작한다면 BMW 미니쿠퍼보다는 싸게 됩니다.
향후의 관전 포인트는?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아우디 A1은 BMW 미니가 독식했던 프리미엄 컴팩트시장에서 신선한 바람을 불러 일으킬 수 있는 차종이라고 생각합니다.
소비자의 선택의 기준은 넓어지고, 양사의 마케팅또한 아주 흥미진진할 것으로 보입니다.
가장 궁금한 사항은 아우디 A1이 수치적으로는 BMW 미니를 앞서고 있지만, 달리는 즐거움을 미니와 비교했을때 어느정도인가가 가장 중요할 듯합니다. 하체의 셋팅 및 코너링에서의 펀 드라이빙 느낌은 시승을 해봐야 알듯한데, 이부분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가격은 BMW 미니가 가진 시장에서의 충성도를 고려한다면 아우디가 BMW 미니보다 가격을 올려서 세팅하기에는 무리가 있지 않을까 합니다.
아우디 A1, 기대가 되는 모델입니다.
아우디와 BMW 양 진영이 제대로 경쟁할 수 있을듯 한데, 마케팅을 지켜 보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우디A1의 사진을 좀 더 감상해 보시죠.
'백미러의 자동차 > 자동차 비교/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반기 가장 잘 나간 수입차브랜드는? - 판매순위분석 (6) | 2010.07.16 |
---|---|
제네시스 살 돈으로 가능한 수입차는 어떤차? (17) | 2010.06.08 |
현대제네시스 vs 캐딜락CTS 비교 분석기! (23) | 2010.02.03 |
가장 고장이 안나고 A/S가 좋은 수입차 브랜드는? (5) | 2009.12.01 |
도요타 캠리 VS YF소나타 비교시승해보니.. (34) | 2009.11.1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