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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미러의 자동차/자동차 비교/분석

수입 해치백시장의 격돌! - 볼보C30 디젤 vs 골프GTD 비교

제가 예전에 볼보C30에 관련한 포스팅을 할때면 항상 하던 말이 있습니다.
바로 디젤모델이 필요하다라는 것이 었는데요.
볼보C30에 대한 디젤모델이 내년 초에 출시한다고 합니다.
그동안 볼보 행사에 갔을때, 회사 관계자에게 C30은 차 좋은데 디젤모델이 없는것이 정말 아쉽다라고 줄기차게 이야기했었는데요. 그동안  OBD규제 문제이었건지, 정책이나 환율 문제였던 건지  나오지못하다가  이제는 출시하게 되니 아마도 수입 엔트리 모델로 해치백을 고르시는 분들에게는 정말 단비와 같은 모델입니다.

관련포스팅
볼보C30 T5 시승기 - 와인딩의 재미가 있는 차!(http://100mirror.com/820)   '10.6.7
볼보 뉴C30 - 럭셔리한 핫해치의 기준을 보여주다!(http://100mirror.com/696)   '10.2.10





볼보 C30 vs 폭스바겐 골프GTD   성능을 비교하면?


저도 개인적으로 수입해치백은  관심이 많습니다.
이유는 제가 보유하는 준대형급 세단은 거의  와이프의 차가 되어버렸고, 제가 좋아하는 성향의 차도 아니기때문에 자꾸 운전하는 재미가 있는 수입디젤을 세컨카로 보게 되기 때문인데요.
볼보 C30 디젤은 이런면에서 수입산 해치백 시장이 커지는 역할에 기여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성능은 역시 강력한 경쟁자인 폭스바겐 골프 GTD와 비교해야 겠지요?


비교결과를  요약해서 말하자면, 연비는 거의 비슷비슷, 토크는 볼보C30이 좀 더 우위에 있습니다.
그리고 가격 또한 볼보C30이  290만원정도 더 쌉니다.
물론 골프 2.0TDI의 경우 140마력에 32.9kg.m의 토크를 가지고 있으면서 3,390만원이기 때문에 C30 D4가 3천7백정도면 확실히 2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지 않을까? 라는 제 욕심도 있었지만, 경쟁자인 GTD를 확실히 염두해 준 가격에 나왔습니다.
더구나 토크가 5.1kg.m 높은데 이 수준은 어느정도 체감할 수 있는 수준이라서 꽤 기대가 됩니다.




볼보 C30 D4와 골프 GTD 사이에서 고민하는 소비자들에게..


분명히 두 차종간에 경쟁구도가 생길 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제가 비교포인트를 정리해봤습니다.
그 전에 제가 두 차종을 이해할 수 있는 시승기를 소개하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읽어보시면 되겠습니다.

볼보C30 T5 시승기 - 와인딩의 재미가 있는 차!(http://100mirror.com/820)   '10.6.7
폭스바겐 골프 GTD 시승기 - TDI보다 강하고 부드러워진..(http://100mirror.com/754) '10. 3.29



● 디자인은?

뭐 디자인은 개인차가 있는 영역이긴 한데요.  볼보 C30의 디자인은 훌륭합니다.
특히 뒷테는 어떤 경쟁자와도 비교할 수 없는 멋과 럭셔리함이 있죠. 더구나 신형모델부터는 전면부 디자인까지 화려하게 변해서 디자인적으로는 볼보 C30 D4에 손을 들어줄 수 있지 않나 합니다.
골프GTD는 물론 TDI보다 좀 더 디자인포인트가 가미되었으나 약간은 투박하면서도  평범하고 대중적인 디자인이라 평할 수 있겠습니다.

- 볼보C30 전면부(T5) / 골프 GTD 전면부



● 주행성향은 어떻게 다를까 ?

제가 골프TDI / 골프 GTD를 타봤었고, C30 T5도 타봤었죠.
물론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나이가 먹어가니 정말 기억이 잘 안납니다..)

일단 C30 D4 모델이 C30 T5(가솔린) 모델과 비슷한 성향일 것으로 가정하고 이야기한다면,
둘다 와인딩에서 탁월한 밸런스를 보여 주는 모델이나 전반적인 성향은  골프는 좀 거친맛이 있고   C30는 좀 더 부드러운 디테일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C30이 더 잘 다듬어져 있다는 것이죠. 더구나 5.1kg.m의 높은 토크는 분명 플러스요인이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볼보 C30이 잘 다듬어져 있으나, T5에도 없었던 스포츠모드나 패들쉬프트가 없는 것이 아쉬운 점이 될 것이구요. 골프 GTD는 스포츠모드 및 패들쉬프트가 있다는 편익과  즉결감이 좋은 DSG미션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제가 볼보 C30 D4를 타보지를 않아서 단언할 수는 없구요. 참고정도만 하시면 되겠습니다.

- 볼보C30 실내(T5) / 골프 GTD 실내



● 감성 및  매력도는?

감성적인 면을 보자면, 볼보 C30 모델이 앞선다고 생각합니다.
디자인에서 풍기는 이미지부터 시작해서 인테리어나 시트, 그리고 트렁크 커버처리 등 골프GTD보다는 볼보C30이 좀 더 여성적이면서도 미려한 감성을 자아내고 있습니다.
골프GTD는 고급스러운 보다는 우직한 느낌이 강하죠.
따라서 제가 볼때는 세련된 매력도는 볼보C30, 약간 투박하나  우직한 매력도는 골프GTD라고 생각됩니다.



● 실용성은?

실용성이란 것은 어찌보면 대단히 넓은 개념이기도 한데요.
일단 수납공간이나 트렁크공간은  기억상으로는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되는데요.
문제는 비교기준 자체가 달라지는 것이 있습니다.
골프GTD는 5도어이고, 볼보C30 D4는 3도어라는 것이죠.
즉, 골프 GTD는 문이 네짝, 볼보C30은 두짝이라는 것때문에 실용성에서는 당연히 골프GTD가 앞설 것으로 생각됩니다.

- 볼보C30 후면부(T5) / 골프 GTD 후면부


● 구매 가격은?

이 부분은 맨 위에 비교표에서 거론했었는데요.
볼보C30이 290만원 싸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이 가격대에서 290만원은 작은 돈은 아니지요.
볼보C30 디젤모델은 골프GTD와 경쟁을 제대로 할 생각으로 290만원 싼 3,900만원에 책정이 되었고,
폭스바겐 골프란 명성또한 판매량이 보여주듯이 인기가 많은 차종이므로 좋은 승부를 보여주리라고 생각합니다.




볼보C30 D4가 아직 수입되어 런칭된 모델이 아니기 때문에, 지금까지 경험한 것을 기반으로 예상을 해봤습니다.
내년 수입 디젤 해치백을 고민하시는 분들에게 도움되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