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미러의 재테크

자동차블로거의 재테크 이야기!

오늘은 자동차 이야기보다는 자동차와 관련된 다른 이야기를 해볼까요?
한달전인가 댓글로 어떤 독자분께서 물어보시더군요.   자동차 어떤 회사의 주식에 투자하냐고 물어보셨는데요..제가 전기자동차 관련되어 쓴 글에서의 댓글로 기억합니다.
이 기회에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재테크 이야기를 좀 해볼까요?



샐러리맨/블로거에게 재테크란..


저는 중견 회사원입니다. 또한 초등학교1학년 아들을 둔 가장입니다.  뭐 한창 바쁘게 살때죠.
더구나 블로거활동도 하고 있어 좋은 가장이라고 말할 수 없는 입장입니다.^

회사를 다니는 샐러리맨들은 어느정도 공감하시겠지만, 현세에 있어서 재테크 활동도 상당히 중요한 덕목이 되었습니다.

이유는..

회사에서 주는 월급의 인상률과 실질 물가인상률을 비교하면, 어떤것이 더 기울기가 클까요? 당연히 실질 물가인상률입니다.
또한 사람의 문화생활이란 것들은 항상 발전하기 마련이고 세상의 변화가 이것을 더 촉진시키고 있죠.(스마트폰이나 여가문화만 봐도 알수 있죠?)
소비는 점점 증가될 수 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특히나 샐러리맨은 자산이나 자금의 재생산이 필요하게 되죠.
결국 재테크 활동을 꾸준히 해야하는 사회구조 입니다.

저는 98년도부터 사회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저는 이때, 즉 신입사원때 펀드를 처음 가입했습니다.
그때 시절에는 펀드를 단어는 통용하지 않았었고 주식형 수익증권이라는 말로 통용이 되었었죠. 그때 처음 가입해서 관리하며   아.. 이런게 재테크이구나 라는 것을 느끼기도 했는데요.
그 이후에는 주식투자는 재테크를 하는 방법 중의 하나로  계속하며 다른 재테크 수단과 함께 병행하며 단맛도, 쓴맛도 봤었습니다.





샐러리맨에게 주식투자가 어울리는 이유!


어쩌다 보니 과거 이야기를 했는데요.
최근 부동산의 전망은 좋지 않죠. 그리고 펀드열풍도 한물 갔구요.
저는 지금 직접주식투자와 펀드를 병행하고 있는데요(직접주식투자 비중이 더 큰 상태)

제가 말하고자 하는것은 주식을 직접투자 방식으로 하는 것은  정말 리스크가 큰 재테크라는 건데요.
그러나 저는 직장인에게 주식투자를 권유합니다. 물론 단순히 무턱대로 하는 투자가 아니라 본질에 근거한 투자를 추천합니다.

권유하는 이유는 이 두가지입니다.

1. 직장생활의 업무에 도움이 됩니다.

주식투자를 정석적으로 하게 된다면, 재무적 지식을 습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자신이 투자하는 회사의 펀더멘탈이 어느정도임을 파악해야, 장래성과 비추어서 우량한가 아닌가를 알 수 있습니다.
결국 재무제표를 어느정도 볼줄 알고 재무분석을 어느정도 해야 주식투자를 하는 기본적인 요건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재무적인 지식이 쌓이고, 이는 회사생활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저는 회사에서 마케터로 근무하고 있으나 재무적인 지식도 어느정도 있어서 실제로 업무함에 있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자신이 마케팅업무를 하여 벌어들인 매출이 회사에 어느정도 도움이 되고 있는지도 알 수있고, 또한 재무적인 시각에서 업무를 추진/평가할 수 있게 되죠.


2. 온라인에서 가능한 특성과 직장생활을 영위하는데 정신적인 도움이 되는..

안정적인 재테크 활동이 자리잡히면, 샐러리맨의 월급말고도 또 다른 수익창출이 가능하게 됩니다.
모든 일이란 것이 한가지만 바라보고 있으면 그 한가지가 흔들릴때 사람은 더 당황하고 더 무리수를 둘 수밖에 없죠.
이처럼 샐러리맨에게 복수의 수익이 생기면 직장생활도 여유를 가지게 됩니다.
직장생활에 소홀해진다는 것이 아니라, 정신적인 여유가 생기게 된다는 것이죠.
정신적 여유는 바로 업무의 output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직장생활에 어울리는 제테크 활동이 주식투자죠. 온라인에서 정보를 얻고, 온라인에서 액션이 가능합니다. 직장인에게 어울릴 수 밖에 없는 재테크입니다.

중요한 사실은 안정적인 재테크라는 단서가 필수입니다. 무리한 재테크라면 오히려 회사생활을 망칠 수가 있음을 잊지말아야 합니다.
현재는 안정적인 투자패턴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지만  저도 과거에 무리한 투자를 해서 실수도 많이하고, 많은 손실을 낸적도 있습니다. 그리고 안정적인 투자패턴이 자리잡히기 까지 시행착오과 많은 시간이 걸렸습니다.
샐러리맨은 주식투자를 전업으로 하는 전문투자자가 아닙니다.  샐러리맨에 맞는 안정적인 투자가 꼭 필요합니다.





자동차블로거가 느낀 주식투자는 어떻게?



98년부터 조금씩 하면서 역시 느끼는 것은 여유자금으로 항상 할 것, 그리고  항상 지켜보는 산업군에 대해서 투자할 것이라는 사항입니다.

1. 여유자금으로 해야함 -  시간과의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서

여유자금이 아니라면 주식투자를 하면서 시간에 쫓기게 됩니다. 특정시점 이후에 빼야 할 자금인데 수익이라는 것이 거기에 맞춰주는 건 아니죠.
주식에 신이 아니라면 투자한 시점에서 항상 수익이 나지는 않을 것입니다.
가치있는 주식에 투자하고 이익이 날때까지 기다려서  뺄 수 있는 자금에 대한 시간적 리스크가 없어야지 침착한 투자가 되고 인내심있는 투자가 열매를 맺을 수 있는 것이죠.


2. 항상 지켜보고 있는 산업군에 투자할 것

저는 자동차블로거 이다보니 자동차산업에 대해서 당연히 관심이 많을 수 밖에 없습니다.
주식은 단순히 흘러다니는 재료나 정보만 가지고 반짝 투자하는 것은 반대입니다. 저도 초반에 그렇게 했었죠.
지금은 제가 지켜보는 시장에서 제가 피부로 느꼈을때 투자합니다.
예를 든다면 저는 작년 초에 K자동차회사에 투자했습니다. 이유는 어떤 디자이너가 부임후에 달라지는 디자인 경영도 보이고, 판매량도 늘어날 것이라는 예측이 들었기 때문이죠. 결국 작년 초중에 투자해서 작년 연말에 뺐습니다.
결론적으로는 지금까지 가지고 있었다면, 더 수익이 났을 것이나, 원래 장기투자를 계획했던 주식이 아니라서  그 정도 수익에 만족하고 있습니다.(욕심을 컨트롤 하는 것도 주식투자에 중요)


이처럼 자신이 관심있게 지켜보고 있는 산업군에서 자신이 피부로 느낀 것을 기반으로 가치있는 주식에 중장기 투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감만으로는 하는 것이 아니라 들어갈때는 펀더멘탈을 기반으로 해서 약간 기술적분석(차트분석)을 통해 대략의 타이밍을 결정합니다. 기술적분석은 펀더멘탈을 보조하는 수단입니다.







자동차 관련 어떤 주식에 투자하고 있나구요?


독자분들이 물어보시는 사항중에 어떤 자동차 관련 주식에 투자하냐고 물으시는 분이 있더군요.
그리고 현대*기아차에 투자하고 있냐고 물어보시는 분도 있구요.

결론적으로 저는 현재 자동차 제조사쪽에 투자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자동차 관련회사에 투자는 하고 있습니다.
어디냐구요?

저는 작년부터 2차전지 주식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바로 L사와 S사에 투자하고 있죠. 또한 L사와 S사에 주요부품을 납품 하는 E사에도 일부 투자하고 있습니다.
바로 전기자동차에 관련된 주식이죠.   전기자동차에 들어가는 배터리를 만들고 있는 회사입니다.

L사의 경우 미국 G사의 전기차에 들어가는 배터리를 납품하는 것으로 되어 있고, 미국 F사부터 시작해서 7개의 자동차제조사에 납품계약을 맺고 있습니다.  자동차 2차전지의 경우 가장 기술력을 세계적으로 알아주고 있죠.
이번에 G사에 납품할 배터리를 생산하는 현지 공장에 미국대통력인 오바마가 깜짝 방문을 해서 떠들석 했었죠.


S사는 자동차 2차전지도 만들지만, 휴대폰에 들어가는 전지나 LCD의 비중이 더 큰회사입니다. L사보다 2차전지 기술력은 못하지만 이 회사도 좋은 회사인 것은 분명합니다.
그외 2차전지와 관련된 주식은 많고, 기술력을 가지고 알짜실적을 내는 중견기업들도 많습니다.

전기자동차라는 시대는 분명 올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미 자동차제조사들이 R&D를 엄청나게 하고 있고 국가적인 차원에 준비하고 있는 것을 생각하면 시장은 지금보다는 엄청나게 커지겠죠.




가장 중요한 것은 즐겨야 한다는 것(재테크를 임하는 자세)



오늘 이야기기 하고자 하는 것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재테크도 즐기면서 해야하는데요.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안정적인 방식으로 재테크를  할 줄 안다면 절대 무리하지 않게 되고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이점은 블로그 운영도 똑같습니다.

우리가 돈을 벌기 위해 사는것이 아니라 즐기면서 행복하게 살기 위한 것임을 절대 잊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샐러리맨은 회사생활에 충실하면서 재테크에 큰 욕심을 가지지말고,  단지 항상 관심깊게 지켜보고 있는 분야에 여유자금으로 미래가치가 있고 우량한 회사에 안전하게 중/장기 투자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를 즐겨야 합니다. 재테크를 해서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가치는 반감되겠죠.

오늘 한 이야기는 평범한 샐러리맨이면서 블로거 입장에서 이야기를 한 것입니다. 전문가로써 말씀드린것이 아니죠.
재테크 전문가가 아닌 저와 같은 평범한 분들에게 주식투자의 의미를 되새기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