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의 2009 Annual Report를 보다보니 참고할만한 자료를 봤는데요.
전세계에서 아우디 모델이 팔린 숫자를 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보통 숫자를 보는것은 어찌보면 고리타분한 일 일수도 있는데요. 실제 현상과 숫자를 매칭함으로써 시장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숫자라는 것이 존재한다고 생각하구요.
실제로 체감적으로 느끼는 것과 실제 숫자는 다를 수도 있는데요. 숫자를 보면 머리속의 인식을 재정립하기도 합니다.
오늘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그냥 가볍게 아우디의 여러 모델중에서 전세계적으로 팔리는 모델과 우리나라에서 팔리는 모델을 비교해보는 것인데요.
전세계적으로 잘 팔리는 모델 순위를 보면서 우리나라의 시장과 한번 비교해보면 흥미로울듯 합니다.
2009년 기준 아우디 전세계 판매량 순위는?
전체적으로 본다면 역시 아래 그래프와 같은데요. A4가 가장 많이 팔리고 작년에 출시한 A1,A7이 소량팔렸습니다.
우리나라의 판매량과 한번 비교하면 보면 재미있을듯 한데요.
- 전세계 아우디 모델별 판매량
단위:천대
■ 아우디 A4
아우디 A4는 신형이 나오고 부터 더 많이 호평을 받은 기종입니다. A4의 판매량이 아우디 전체 판매대수의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약 30만대가 팔렸습니다.
한기종이 30%라는건 대단한 비중입니다. 그만큼 신형A4는 히트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도 아직은 타보지 못해서, 뭐라 말씀드릴 수 없지만, 비쥬얼적인면으로도 매력적인차고, 2.0터보 직분사엔진의 퍼포먼스도 상당히 호응을 받는 차량입니다.
우리나라에서 A4는 많이 팔렸구요. 우리나라와 동일한 사항으로 보입니다.
■ 아우디 A3
전 세계적으로는 2번째로 많이 팔린 아우디 기종입니다.
해치백 모델인데요. 우리나라에는 A3는 조금밖에 팔리지 않았죠. 아무래도 국내시장은 해치백을 선호하지 않는, 세단이 호응이 좋은 시장임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A3를 잘 달리는 럭셔리 해치백으로 퍼포먼스에서도 상당히 만족을 주는 모델인데요. 아쉬운 점이 있다면 역시 연비가 아쉽죠.
아우디의 21%나 되는 비중을 차지하는 모델로 약 20만대가 팔렸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5%도 안될껄요?
■ 아우디 A6
우리나라에서 한때 상당히 많이 보였던 기종입니다.
전세계에서의 판매량은 2009년 기준으로 19%에 달합니다. 허리를 담당하는 기종으로 걸맞는 비중인데요. A6의 경우 이제는 신형으로의 체인지를 기다리는 모델로, 벤츠 2009년 신형E클래스의 등장으로 좀 감소한 면이 없지 않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시장에서도 지금은 신형 벤츠 E클래스와 신형 BMW 5시리즈의 전쟁이 한창인데요. 신형 A6의 모습이 빨리 기대가 되는 시기입니다.
■ 아우디 Q5
아우디의 컴팩트 SUV인 Q5가 11만대나 팔렸습니다. SUV의 니즈가 상승세는 아니지만 확실한 시장세그먼트로 자리 잡았는데요. 아우디 모델중 12%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 아우디 A5
이 모델은 우리나라에 쿠페모델이 들어와 있는데요. 아름다운 선이 돋보이는 모델입니다.
A4와 A6의 중간에 위치하면서 스포티한 쿠페/카브리오레 기종인데요. 이 기종이 9% 정도의 점유율을 보인다는 것은 그만큼 성향을 봤을때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개인적으로도 A5 Sportback 기종이 우리나라에 들어왔으면 하는 바람이 있는데요. A5의 아름다운 바디라인과 디젤의 파워 및 경제성이 결합되었기때문에 가격만 합리적이라면 꽤 팔리지 않을까 하는 모델입니다.
그다음으로는 아우디 TT와 Q7으로 이어지는 데요.
아우디 TT는 33천대로 4%의 비중을,
그 다음은 Q7은 28천대로 3%
2009년 말에 신형모델로 데뷔한 A8은 데뷔한 시기가 2009년 말이라서 약 9천대로 1%의 비중을 보였지만
2010년 기준으로 본다면 달라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금년에 우리나라에도 들어온다고 하는데요.. 하반기에 예정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우디의 경우 최근 글로벌 점유율이 높아지는 추세에 있는 메이커중에 하나인데요.
역시 싱글프레임을 아이덴티티로 하는 멋진디자인과 그에 걸맞는 퍼포먼스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호응이 있었죠.
금년에는 우리나라에서 신형모델 출시가 뜸해서 이슈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 있는데요.
신형 A8이 출시되고, A1이나 A5 Sportback과 같은 모델이 한국시장에서도 적극적으로 런칭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아시아의 한국시장... 규모는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까다로운 시장으로 테스트 마켓으로 가치가 있지 않나요? 많은 모델을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전세계에서 아우디 모델이 팔린 숫자를 볼 수 있었습니다.
우리가 보통 숫자를 보는것은 어찌보면 고리타분한 일 일수도 있는데요. 실제 현상과 숫자를 매칭함으로써 시장에 대한 정확한 파악을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숫자라는 것이 존재한다고 생각하구요.
실제로 체감적으로 느끼는 것과 실제 숫자는 다를 수도 있는데요. 숫자를 보면 머리속의 인식을 재정립하기도 합니다.
오늘 이야기 하고자 하는 것은 그냥 가볍게 아우디의 여러 모델중에서 전세계적으로 팔리는 모델과 우리나라에서 팔리는 모델을 비교해보는 것인데요.
전세계적으로 잘 팔리는 모델 순위를 보면서 우리나라의 시장과 한번 비교해보면 흥미로울듯 합니다.
2009년 기준 아우디 전세계 판매량 순위는?
전체적으로 본다면 역시 아래 그래프와 같은데요. A4가 가장 많이 팔리고 작년에 출시한 A1,A7이 소량팔렸습니다.
우리나라의 판매량과 한번 비교하면 보면 재미있을듯 한데요.
- 전세계 아우디 모델별 판매량
단위:천대
■ 아우디 A4
아우디 A4는 신형이 나오고 부터 더 많이 호평을 받은 기종입니다. A4의 판매량이 아우디 전체 판매대수의 30%를 차지하고 있으며, 약 30만대가 팔렸습니다.
한기종이 30%라는건 대단한 비중입니다. 그만큼 신형A4는 히트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저도 아직은 타보지 못해서, 뭐라 말씀드릴 수 없지만, 비쥬얼적인면으로도 매력적인차고, 2.0터보 직분사엔진의 퍼포먼스도 상당히 호응을 받는 차량입니다.
우리나라에서 A4는 많이 팔렸구요. 우리나라와 동일한 사항으로 보입니다.
■ 아우디 A3
전 세계적으로는 2번째로 많이 팔린 아우디 기종입니다.
해치백 모델인데요. 우리나라에는 A3는 조금밖에 팔리지 않았죠. 아무래도 국내시장은 해치백을 선호하지 않는, 세단이 호응이 좋은 시장임이 작용한 것으로 보입니다.
A3를 잘 달리는 럭셔리 해치백으로 퍼포먼스에서도 상당히 만족을 주는 모델인데요. 아쉬운 점이 있다면 역시 연비가 아쉽죠.
아우디의 21%나 되는 비중을 차지하는 모델로 약 20만대가 팔렸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5%도 안될껄요?
■ 아우디 A6
우리나라에서 한때 상당히 많이 보였던 기종입니다.
전세계에서의 판매량은 2009년 기준으로 19%에 달합니다. 허리를 담당하는 기종으로 걸맞는 비중인데요. A6의 경우 이제는 신형으로의 체인지를 기다리는 모델로, 벤츠 2009년 신형E클래스의 등장으로 좀 감소한 면이 없지 않아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시장에서도 지금은 신형 벤츠 E클래스와 신형 BMW 5시리즈의 전쟁이 한창인데요. 신형 A6의 모습이 빨리 기대가 되는 시기입니다.
■ 아우디 Q5
아우디의 컴팩트 SUV인 Q5가 11만대나 팔렸습니다. SUV의 니즈가 상승세는 아니지만 확실한 시장세그먼트로 자리 잡았는데요. 아우디 모델중 12%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 아우디 A5
이 모델은 우리나라에 쿠페모델이 들어와 있는데요. 아름다운 선이 돋보이는 모델입니다.
A4와 A6의 중간에 위치하면서 스포티한 쿠페/카브리오레 기종인데요. 이 기종이 9% 정도의 점유율을 보인다는 것은 그만큼 성향을 봤을때 인기를 얻고 있다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개인적으로도 A5 Sportback 기종이 우리나라에 들어왔으면 하는 바람이 있는데요. A5의 아름다운 바디라인과 디젤의 파워 및 경제성이 결합되었기때문에 가격만 합리적이라면 꽤 팔리지 않을까 하는 모델입니다.
그다음으로는 아우디 TT와 Q7으로 이어지는 데요.
아우디 TT는 33천대로 4%의 비중을,
그 다음은 Q7은 28천대로 3%
2009년 말에 신형모델로 데뷔한 A8은 데뷔한 시기가 2009년 말이라서 약 9천대로 1%의 비중을 보였지만
2010년 기준으로 본다면 달라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금년에 우리나라에도 들어온다고 하는데요.. 하반기에 예정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아우디의 경우 최근 글로벌 점유율이 높아지는 추세에 있는 메이커중에 하나인데요.
역시 싱글프레임을 아이덴티티로 하는 멋진디자인과 그에 걸맞는 퍼포먼스로 우리나라에서도 많은 호응이 있었죠.
금년에는 우리나라에서 신형모델 출시가 뜸해서 이슈를 받지 못하는 상황에 있는데요.
신형 A8이 출시되고, A1이나 A5 Sportback과 같은 모델이 한국시장에서도 적극적으로 런칭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아시아의 한국시장... 규모는 크지는 않지만, 그래도 까다로운 시장으로 테스트 마켓으로 가치가 있지 않나요? 많은 모델을 볼 수 있었으면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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