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기업의 1:1 커뮤니케이션이 증가하는 추세라고 말씀드린 적이 있습니다.
이유는 고객과의 직접적인 관계 구축으로 좀 더 진정성있는 기업의 모습을 전달하고 고객의 머리속에 좋은 인식을 남겨서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기업의 영속적인 경쟁력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블로그를 구축하고 트위터를 하여 1:1 커뮤니케이션을 할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자동차블로거이면서 마케터이니 자동차 제조사들의 커뮤니케이션이나 마케팅에 당연히 관심이 많은데요.
국내 자동차 제조사들은 어느정도 소통을 하고 있는지 볼까요?
가장 활발한 소통을 보이고 잇는 GM대우
소셜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노력은 국내 제조사 중에는 GM대우가 가장 활발합니다.
GM대우는 2009년 8월부터 기업공식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했고 지금까지 꾸준히 활발하게 운영되어 오고 있습니다.
2009년에는 대한민국블로그어워드에서 기업부문 우수블로그로 뽑히기도 했구요. GM대우의 직원 및 홍보부사장까지 글을 쓰고, 여러가지 고객의 의견을 듣고 소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이폰 어플리케이션까지 오픈했죠. 이 어플리케이션은 GM대우 블로그말고도 A/S센터 연결, 주차되어 있는 장소 찾기등 다양한 기능과 함께 고객과 기업의 관계를 더 직접적으로 연결해주고 있습니다.
이제 GM대우는 트위터까지 한다면 1:1 채널이 모두 구축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최고 자동차 기업인 현대자동차는?
현대자동차는 기업블로그란 것이 있는데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더군요.
해피드라이브 웨이(http://blog.naver.com/happyway4u/)라는 블로그인데 현대*기아자동차의 공식블로그로 되어 있으나 대표성이 있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 문화나 소식등을 알리는 성향으로 보이구요. 방문자수도 네이버에서 일200명 이하이고 댓글도 없는 것으로 보아 당연히 기능을 제대로 하고 있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는 트위터서비스와 유사한 다음'요즘'과 함께 혐대차 남아공월드컵 마이크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커뮤니케이션보다는 마케팅목적이 강한 것이구요.
현대자동차의 경우 미국에서는 정말 활발하게 소통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미국에는 현대자동차 블로그도 있고 트위터도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북미법인에서는 트위터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도 팔로윙하고 있지요.
현대자동차 북미법인 홍보 트위터 (http://twitter.com/Hyundai)
최근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기아자동차는?
기아자동차는 국내에서는 미투데이를 통해서 스포티지R을 홍보하는 마케팅 목적의 마이크로 블로그 운영을 했었고,
현대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대표성을 가진 기업블로그는 없습니다.
역시 미국에서 활발한데요. KIA BUZZ라는 기업블로그를 미국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대와 기아차는 북미시장에서 북미 고객에게 하는 만큼 우리나라 고객도 비슷하게라도 신경을 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갈수록 상품성은 좋아지는데 커뮤니케이션도 그에 걸맞게.. 그죠?
르노삼성자동차는?
르노삼성 자동차는 A/S가 좋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지요.
현재 공식블로그 운영중이지는 않습니다.
과거에 르노삼성의 고객센터 담당 조직에서 엔젤센터 블로그(http://angelcenterblog.renaultsamsungm.com)라고 운영을 했었는데요.
크게 활성화 되어 있지않는 것 같습니다.
진정성을 가지고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할려는 마인드와 실행이 중요!
많은 기업의 홍보담당자분들께서는 '소셜미디어가 긍정적인 메세지보다는 부정적인 메세지를 확산시키는데 더 영향을 큰 것 같아서 의문 스럽다는..'고민이 있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소셜미디어는 신뢰성과 진정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업이 직접 고객과 1:1 커뮤니케이션을 할려는 의지와 진정성 을 가지고 꾸준히 소통을 하게되면 나중에 그 열매는 더 크리라고 생각합니다.
트위터로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여, 여러가지 이미지를 바꾼 IT기업들이 좀 있습니다. 트위터를 하게되면 무수히 많은 고객들의 요구와 의견들을 바로 받고 피드백을 제공해야 하는 곤혹스러운 상황이 있으나, 그것을 힘들게 해결하고, 소통하고 나면, 결국 그 고객들은 그 기업에게 상당히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되죠..
기업의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할려고 하는 의지와 마인드.. 그리고 꾸준한 실행.. 이것은 나중에 가면 기업의 분명한 경쟁력이 되지 않을가요?
이유는 고객과의 직접적인 관계 구축으로 좀 더 진정성있는 기업의 모습을 전달하고 고객의 머리속에 좋은 인식을 남겨서 우호적인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기업의 영속적인 경쟁력이기 때문입니다.
많은 기업들이 블로그를 구축하고 트위터를 하여 1:1 커뮤니케이션을 할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자동차블로거이면서 마케터이니 자동차 제조사들의 커뮤니케이션이나 마케팅에 당연히 관심이 많은데요.
국내 자동차 제조사들은 어느정도 소통을 하고 있는지 볼까요?
가장 활발한 소통을 보이고 잇는 GM대우
소셜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노력은 국내 제조사 중에는 GM대우가 가장 활발합니다.
GM대우는 2009년 8월부터 기업공식블로그를 운영하기 시작했고 지금까지 꾸준히 활발하게 운영되어 오고 있습니다.
2009년에는 대한민국블로그어워드에서 기업부문 우수블로그로 뽑히기도 했구요. GM대우의 직원 및 홍보부사장까지 글을 쓰고, 여러가지 고객의 의견을 듣고 소통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아이폰 어플리케이션까지 오픈했죠. 이 어플리케이션은 GM대우 블로그말고도 A/S센터 연결, 주차되어 있는 장소 찾기등 다양한 기능과 함께 고객과 기업의 관계를 더 직접적으로 연결해주고 있습니다.
이제 GM대우는 트위터까지 한다면 1:1 채널이 모두 구축되는 것 같습니다.
우리나라 최고 자동차 기업인 현대자동차는?
현대자동차는 기업블로그란 것이 있는데 활성화가 되어 있지 않더군요.
해피드라이브 웨이(http://blog.naver.com/happyway4u/)라는 블로그인데 현대*기아자동차의 공식블로그로 되어 있으나 대표성이 있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자동차 문화나 소식등을 알리는 성향으로 보이구요. 방문자수도 네이버에서 일200명 이하이고 댓글도 없는 것으로 보아 당연히 기능을 제대로 하고 있지는 못한 것 같습니다.
국내에서는 트위터서비스와 유사한 다음'요즘'과 함께 혐대차 남아공월드컵 마이크로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커뮤니케이션보다는 마케팅목적이 강한 것이구요.
현대자동차의 경우 미국에서는 정말 활발하게 소통하려고 노력하는 것 같습니다.
미국에는 현대자동차 블로그도 있고 트위터도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북미법인에서는 트위터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저도 팔로윙하고 있지요.
현대자동차 북미법인 홍보 트위터 (http://twitter.com/Hyundai)
최근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기아자동차는?
기아자동차는 국내에서는 미투데이를 통해서 스포티지R을 홍보하는 마케팅 목적의 마이크로 블로그 운영을 했었고,
현대자동차와 마찬가지로 대표성을 가진 기업블로그는 없습니다.
역시 미국에서 활발한데요. KIA BUZZ라는 기업블로그를 미국에서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대와 기아차는 북미시장에서 북미 고객에게 하는 만큼 우리나라 고객도 비슷하게라도 신경을 써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갈수록 상품성은 좋아지는데 커뮤니케이션도 그에 걸맞게.. 그죠?
르노삼성자동차는?
르노삼성 자동차는 A/S가 좋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지요.
현재 공식블로그 운영중이지는 않습니다.
과거에 르노삼성의 고객센터 담당 조직에서 엔젤센터 블로그(http://angelcenterblog.renaultsamsungm.com)라고 운영을 했었는데요.
크게 활성화 되어 있지않는 것 같습니다.
진정성을 가지고 고객 커뮤니케이션을 할려는 마인드와 실행이 중요!
많은 기업의 홍보담당자분들께서는 '소셜미디어가 긍정적인 메세지보다는 부정적인 메세지를 확산시키는데 더 영향을 큰 것 같아서 의문 스럽다는..'고민이 있을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소셜미디어는 신뢰성과 진정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기업이 직접 고객과 1:1 커뮤니케이션을 할려는 의지와 진정성 을 가지고 꾸준히 소통을 하게되면 나중에 그 열매는 더 크리라고 생각합니다.
트위터로 성공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여, 여러가지 이미지를 바꾼 IT기업들이 좀 있습니다. 트위터를 하게되면 무수히 많은 고객들의 요구와 의견들을 바로 받고 피드백을 제공해야 하는 곤혹스러운 상황이 있으나, 그것을 힘들게 해결하고, 소통하고 나면, 결국 그 고객들은 그 기업에게 상당히 우호적인 관계를 형성하게 되죠..
기업의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할려고 하는 의지와 마인드.. 그리고 꾸준한 실행.. 이것은 나중에 가면 기업의 분명한 경쟁력이 되지 않을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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