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미러의 자동차/자동차 비교/분석

국내 자동차메이커/차종별 상품성 Best 10

자동차 전문 리서치 회사인 (주)마케팅인사이트에서는 2004년부터 2008년까지 소비자를 대상으로 자동차 관련 초대형 기획조사를 하였는데요..  조사대상만 매년 10만명이상이 동원된 대형 조사입니다.
2008년 Automotive Consumer Trends에 대한 결과로써
자동차에 관심있는 네티즌 분들에게는 흥미있을 것으로 보여 제가 중요한 항목별 결과에 대해서 시리즈물로 제가 올릴 예정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상품성이란 자동차의 기능/성능/디자인/경세성 등 제품을 구성하는 다양한 측면에서의 만족도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 제조사별 상품성 만족도(2008년)
   2008년 조사결과는 르노삼성이 1등입니다. 2007년에는 현대에 내주었던 1등을 탈환하였습니다.
   의외로 쌍용이 3위에 올랐습니다. 이는 렉스턴과 체어맨 영향으로 보입니다.
   상품성은 디자인/주행성능 팩터가 메이커별 상품성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것으로 나왔습니다.


  
■ 모델별 상품성 만족도(2008년)
   SM7과 SM5가 상위에 랭크되었습니다. SM 5,7만의 포지셔닝이 사람들의 인식에 확실히 자리잡은 것으로 보입니다.  특이할만한 점은 아주 좋은 판매량을 보인 NF소나타가 없다는 점인데요.. 사람들은 진짜 소나타는 너무나 무던하고 부담없는 차로 여기나 봅니다.

※ 소표본 차종 제외 : 베르나,에쿠스,클릭,뉴카니발,투스카니,GX2,칼로스
※ '07.7월 이후 출시모델 제외:제네시스,QM5,모하비,체어맨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