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미러의 자동차/자동차 돋보기

2012년 JD파워 내구성 조사결과에서 소비자가 알아야 하는 실체는?

최근 자동차 관련 기사를 읽다가 미국의 시장조사 기관인 JD파워가 2012년 자동차 내구성 조사결과에 관련된 내용을 봤습니다.
기사의 내용은  JD파워 내구품질 조사에서 제네시스가 내구품질 1위를 했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실제 제네시스의 경우 현대자동차에서 공을 많이 들였고, 현재 북미에서도 꾸준하게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기사들을 보면서 소비자 관점에서는 좀 아쉬움이 남는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유는 이런 기사들이 숲을 본다음 그 안에 나무를 보는 방식이 아닌, 나무만 꼽아서 만들다보니 소비자는 과 인식을  가질 수 있다는 것입니다.(물론 제대로 전체를 다룬 기사도 있습니다.)
이 이야기를 JD Power 조사와 같이 이야기 좀 해볼까요?



제이디 파워(JD Power) 시장 조사란?


JD 파워는 1968년에 설립된 세계적인 마케팅 정보 서비스 회사입니다.
주로 설문조사를 통해서 고객만족과 제품품질, 구매자의 행동등을 조사를 하며 조사대상은 전세계 자동차 산업 부터 컴퓨터, 사무기기, 통신, 금융, 호텔, 유통등 아주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조사대상으로 하는데요.
우리나라에는 자동차 분야의 소비자 만족조사로 많이 알고 있죠. 


자동차분야의 JD파워 조사는 카테고리가  다양합니다.  

● Initial Quality Study(IQS) - 초기 품질
말 그대로 초기품질입니다.
출시 100일이내의 신차를 대수는 100대당 품질 결함 수는 나타낸 것이죠.

● Vehicle Dependability Study(VDS) - 내구 품질
제이디파워의 내구품질조사는 구매 후 3년이 지난 차량을 대상으로 엔진, 변속기, 주행, 조향 등의 202개 세부항목에 대해 자동차 100대 당 불만 건수를 점수화 한 것으로 점수가 낮을수록 품질이 좋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번에 발표한 것이 이 내구 품질 결과입니다. 아래가서 결과를 보여드릴꺼구요.

● Automotive Performence Execution And Layout Study(APEAL Study) - 상품성
APEAL Study는  IQS가 단지 품질에 대한 결함률을 조사하는 것에 반해서 APEAL은 8개의 다양한 측면에서 소비자만족도를 조사하는 것입니다. 실제 구매매력도에서는 소비자에게 더 중요한 지표이기도 하지요.
조사되는 8개 항목은 성능 및 디자인, 엔진/트랜스미션, 승차감/핸들링/제동력, 안락함/편의성, 시트, 운전석/계기판, 공조, 음향, 외관입니다.


아래 자료가 2011년에 발표한  APEAL Study의 가장 최근 결과(브랜드 기준)입니다. 인데요.
포르쉐가  1등을 했습니다. 


이런 주요 항목 말고도 Sales Satisfaction  및 Service Satisfaction 이 더 있죠.
거기다가 자동차 관련분야까지 하면 네비게이션이나 보험 등 무수히 많은 조사항목이나 카테고리가 있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내구성 조사(VDS) 결과를 파헤쳐보면?


앞서 말씀드렸사 시피, JD파워 조사는 이렇게 다방면의 산업에 걸쳐 있고, 또한 자동차 산업으로 들어가서도 자동차 제조사와 관련된 항목도 5가지 카테고리가 있습니다.
이번에 먼저 발표된 것이 바로 내구성 조사인데요.
내구성 조사도 브랜드별 내구성 조사 결과와 차급별 Best차종이 따로 있습니다.

브랜드별 내구성 조사 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렉서스가 1위, 포르쉐가 2위네요.  
산업평균 이상을 달성한 12개 업체중
일본브랜드는 렉서스/토요타/싸이언/어큐라/혼다 로 5개
미국 브랜드는 캐딜락/뷰익/포드/링컨으로 4개
독일브랜드는 벤츠/포르쉐로 2개
한국브랜드는 현대 1개입니다. 




이제 차종별 내구성 조사 결과를 볼까요?
제네시스의 내구성 1위는 Midsize Premium Car에서만 해당합니다.
모든 정보들이 이런 전체 정보를 전달하면서  제네시스 이야기를 해야하는데 제네시스만 이야기하니 그것을 접하는 소비자들은 착각을 할 수가 있겠죠.

쭉 한번 보시죠. 



■ Compact Car
 

- 토요타 프리우스(Toyota Prius)


■ Compact Crossover SUV
 

- 쉐보레 에퀴녹스(Chevrolet Equinox)


■ Compact Multi purpose Vehicle

- 샤이언 (Scion xB)


■ Compact Sporty Car

- 샤이언 tC(Scion tC)


■ Entry Premium Car

- 렉서스 ES350(동률)

- 링컨 MKZ(동률)


■ Large Car

- 뷰익 르세느(Buick Lucerne)


■ Large Pickup

- 도요타 툰드라(Toyota Tundra)


■ Midsize Car

- 포드 퓨전(Ford Fusion)


■ Midsize Crossover SUV

- 포드 익스플로러(Ford Explorer) 동률

- 닛산 무라노(Nissan Murano) 동률


■ Midsize Pickup

- 닛산 프론티어(Nissan Frontier)


■ Midsize Premium Car

- 현대 제네시스(Hyundai Genesis)


■ Midsize Premium Crossover SUV

- 렉서스 RX350(Lexus RX350)


■ Midsize Van

- 도요타 시에나(Toyota Sienna)


■ Sub Compact Car

- 도요타 Yarris(Toyota Yaris)




2012 제이디 파워(JD Power) 내구성 조사결과가 소비자에게 전해주는 의미는..


결과 전체를 어느정도 보시니까 어떤점이 느껴지시나요?
제가 느낀 점을 꼽는다면..

1. 아직도 일본차의 내구성 수준은 뛰어나고 국산브랜드가 좀 더 쫒아 가야한다는 점 
   - 브랜드별 순위에서도 5등안에 렉서스,토요타,샤이언이 있고, 차급별 BEST 차종에서도 대거 포진되어 있는 것을 보면 확 느껴지죠.

2. 현대차가 많이 좋아졌다는 점..
  - 과거 북미에서 현대차는 초기품질은 좋으나 내구성은 떨어진다는 평을 들었었는데, 이번 내구성 조사결과만 봐도 Industry 평균을 넘어 혼다나 어큐라 보다 좋은 순위에 랭크되어 있는 것을 보면 그렇지요?

3. 재미있게도 메르세데스 벤츠와 BMW는 분명 내구성에서 많은 격차를  보이고 있다는 점..
   - 앞서 소개한 2011 APEAL 결과에서 BMW가 벤츠보다 비슷하거나 약간 더 수위였으나, 내구성에 있어서는 벤츠가 BMW보다 앞서고 있고 그 격차는 꽤 큰 것을 알수 있습니다.(BMW가 잔고장이 많다는 말이 이런것에서 볼 수 있겠네요.) 

4. JD 파워 조사도 설문조사일 뿐이니 완벽하지는 않다는 점도 감안해야하듯..
 -  현대, 기아차의 순위들이 너무 차이나는게 좀 이상하기도 합니다...
    그런데 이 점은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겠네요..  현대차 앨라바마 공장과 기아차 조지아주 공장의 생산숙련도가 차이가 난다고 볼수도 있겠습니다.(조지아주 공장의 역사가 훨씬 짧으니..)


자 어떠신가요?
JD 파워 내구성 조사결과를 보면 이런 것들이 정리가 가능하군요.
숲을 다 본후 나무를 보는 것과, 나무 만 단편적으로 보는 것과 분명 소비자가 느끼는 차이는 많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