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미러의 사용기/IT사용기

불스아이 블랙박스(ETK-B1000) 장착 사용기!

불스아이(ETK-B1000)을 차량에 장착한 후 사용하여 봤습니다.

관련포스팅
불스아이 블랙박스(ETK-B1000) 개봉기(http://100mirror.com/624)-'09.12.14

개봉기에서도 언급했었지만 불스아이는 원통형의 가볍고 컴팩트한 외형으로 차에 장착하면 차량과 가장 조화가 되기 쉬운 특징을 보이고 있습니다.
역시 룸미러 바로 뒤의 유리에 아래와 같이 장착하니 실내에서는 언뜻보아 장착되었는지 잘 모를정도입니다.


무엇보다도 룸미러 뒤의 위치는 선처리가 좋은 장점이 있는데요. 불스아이의 경우는 거치대까지 블랙박스본체와 유리와 붙어있는 구조이기 때문에 선처리에도 아주 깔끔한 결과를 가져온다고 볼 수 있습니다.
룸미러에서 바로 루프와 유리의 틈으로 바로 선을 넣으면 아래 사진에서 보이는 것 처럼 진입부위의 선만 노출되고 틈으로 선을 숨길 수 있습니다.
굳이 양면테이프를 안써도 넣을 수 있더군요.

이렇게 안쪽으로 넣으니 깔끔하죠?
이렇게 A필러까지 간 다음 A필러 안쪽으로 틈이 또 있습니다. 그걸타고 내려와서 매트밑으로 넣으면 설치 마무리는 끝납니다.

장착으로 하여 사용을 해봤는데요.
불스아이는 아래와 같이 시동을 키고 운행을 하면 REC 지시등에 파란색을 들어와 있으면 녹화를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런데 차량에 충격이 가해지만 REC 지시등에 빨간색등이 들어오면서 이벤트녹화를 하게되는데요. 이 이벤트 녹화는 해당메모리내의 폴더가 따로 있습니다.



아래 영상은 고속주행시 불스아이로 녹화된 영상입니다.
올림픽대로에서 80km/h전후의 속도로 달리고 있었으며, 30프레임으로 셋팅되어 있습니다.
설정중 30프레임 설정이 가장 많은 프레임의 셋팅인데요. 영상에서 보듯이 고속주행 영상인데도 끊김이 없습니다.
화질도 괜찮은 편이라 보입니다.


아래 영상은 야간 주행 영상입니다.
화각은 광각은 아니지만 보닛의 양쪽 끝이 보이는 정도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불스아이 pc클라이언트의 환경설정 화면입니다.
Frame Rate를 Hi로 하면 30프레임으로 설정이되며, Shock Sensitivity는 이벤트 녹화시 충격의 감도를 설정하는 것입니다.
Hi로 했을때 차가 좀 큰 요철일 경우에도 인식을 하는 것을 보았을때 Mid로 두는 적당할 듯합니다.
아쉬운 점이 Sound Volume인데요. 묵음으로 하는것이 필요할 듯합니다.  유선상으로 회사에 문의하니 패치하는 다음 버젼때 생길예정이라고 하는군요.

불스아이 블랙박스는 차량에 설치함에 있어 차량과 잘 조화되는 편이고 장착이 아주 간편한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기능이 단순하여 처음 블랙박스 사시는 분들에게 적합한 블랙박스라 보입니다.
녹화품질도 괜찮은 수준이며 장착 사용하면서 오류나 에러가 보이지도 않아 안정성또한 있다고 보여집니다.
아쉬운 부분은 환경설정에서 좀 더 다양한 설정(묵음 기능 포함)이 있었으면 하는 점을 꼽을 수 있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