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미러의 자동차/자동차 비교/분석

마티즈크리에이티브의 완승으로 끝난 모닝과의 안전성 비교!

드디어 마티즈와 모닝의 공식적인 안전성 비교결과가 보험개발원에서 공표되었습니다.

9월15일날 제가 마티즈크리에이티브와 모닝의 충돌 테스트에 관련된 포스팅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관련 포스팅
신형 마티즈와 모닝이 충돌하면 누가 안전할까? (http://100mirror.com/515)

그 때 충돌 동영상내용은 인터넷에서 도는 동영상/사진이었었는데요. 결국 몇몇 분들이 이건 공인된 자료가 아니지 않느냐라는 질문을 주셨습니다.    그 동영상은 공인기관과 똑같은 조건을 갖추어 놓고 한 동영상으로 확인이 되었었는데요.

이번에는 공인된 기관 즉, 국내 보험개발원에서 마티즈크리에이티브는 1등급, 모닝은 2등급이라는 판정결과를 발표하여 마티즈와 모닝의 안전성 비교 이슈에 일단락을 하였습니다.

- 보험개발원 마티즈 크리에이티브 충돌 장면



보험개발원의 비교 상세 결과는?


이번에 보험개발원 산하 자동차 기술연구소에서는 1톤 소형트럭과 1000cc급 경차에 대한 동일모델간 충돌시험(64km/h 속도)을 실시하였습니다.
이번 TEST에서 마티즈 크리에이티브와 기아모닝(2008년식)은 종합 안전등급이 1등급과 2등급으로 나왔는데요.
자세한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 TEST방식 : 머리와 목, 가슴, 좌측 다리 및 발, 우측 다리 및 발, 차체구조, 더미거동 등 6개 항목별로 1~4등급으로 안전성을 평가한 후 이를 종합하는 방식



취약한 하체부분에서도 안전성을 확보한 경차!


하체보호 안전성이 1등급으로 나온것이 주목할 부분인데요.. 소형차이하에서는 하체보호 안전성이 1등급을 받는 경우는 지금까지 없었습니다.
마티즈가 하체 1등급을 받은 반면 모닝의 경우 좌측 다리/발이 4등급 Poor(미흡)으로 나왔습니다 .아무래도 저번 포스팅(http://100mirror.com/515)때 모닝의 A필러가 밀리는 부분이 연관성이 있을듯합니다.


과거 경차는 안전성 부분에 있어서 소비자들이 솔직히 많은 우려를 가지고 있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번 보험개발원의 결과로 인해 경승용차의 안전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되리라고 봅니다.
또한 제조사에서도 경차에 대한 안전성에 더욱 더 투자하는 계기가 될 것 같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