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미러의 자동차/자동차 시승/체험기

라세티프리미어 구매하실 분들! 부족한 힘 감안해야할 듯..

라세티 프리미어가 출시했을때('08.11) 꽤 시장에 주목을 받았었습니다. 포르테와 경쟁체제가 되기 충분하기 때문이었죠. GM대우에서도 출시행사에 많은 공을 들였었고, GM대우의 나름 자신감있는 표출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현재 판매대수는 2~3천대 수준으로 빅 히트는 아니지만 GM대우의 판매량면에서 중심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포르테와 라세티 프리미어를 비교했던 기사를 아래와 같이 작성했었습니다. 당시 많은 네티즌들도 포르테와 라세티 프리미어에 관심이 많았지요..

관련 포스팅('08.11)
포르테 vs 라세티프리미어 비교 1번째 - 퍼포먼스(http://www.100mirror.com/134)
포르테 vs 라세티프리미어 비교 1번째 - 익스테리어/인테리어(
http://www.100mirror.com/138)
포르테 vs 라세티프리미어 비교 1번째 - 사양/가격 및 총평(
http://www.100mirror.com/139)

기회가 되어 라세티프리미어를 실제로 타보았습니다. 비록 낮은 그레이드인 SE모델이었지만 라세티프리미어의 CORE를 느끼는 것에서는 충분했습니다.
사진은 직접 찍을 수 있는 여유가 안되어 런칭시 GM대우에서 배포된 사진을 사용했습니다. 이해해주시길^^



좋은 디자인 밸런스와 넉넉한 실내


디자인.. 좀 그저 그렇다는 분들도 계시지만.. 제 소견으로는 괜찮아 보입니다. 사이드 캐릭터 라인도 훌륭하고 전체적인 마스크도 평범하면서도 안정된 느낌으로 좋은편입니다. 쭉 찟어진 헤드라이트는 세련됨이 묻어나오고  포르테처럼 젊어보이지는 않지만, 나름 디자인 완성도 괜찮은 것으로 보이네요..

실내 디자인도 콕핏 디자인으로 밸런스가 뛰어납니다..    계기판도 시인성이 좋고, 실린더 형이라 맘에 들었습니다. GM대우의 디자인으로는 놀랄 정도는 아니더라도, 이거 GM대우 맞아? 라는 생각은 들게 하더군요..
뒷자석에 앉아 봤습니다. 꽤 넓습니다. 준중형급으로 타본 차중 다리 앞에 공간이 이 정도로 넉넉한 차는 처음이네요^

좀 아쉬운 점은 도어를 닫는 느낌이  너무 가볍습니다.  준중형에서 묵직한 도어느낌을 바라는 것이 욕심일 수도 있겠으나 현대 i30에서 체험한 도어느낌은 어느정도 묵직한 느낌이었던 것을 떠올린다면 신차인 라세티프리미어의 도어느낌은 아쉬운 것이 사실입니다.




고속에서는 힘이 너무나도 아쉬운..


■ 최대출력 : 114마력/6400rpm(포르테 대비 10마력 / 아반테 대비 7마력 부족)
■ 최대토크 : 15.5kg.m/4200rpm(포르테 대비 0.5kg.m / 아반테 대비 0.1kg.m부족)

■ 공차중량 : 1305kg(포르테 대비 120kg / 아반테 대비 114kg 무거움)

상기 제원을 봐도 알 수 있듯이 1.6리터에 차체가 너무 커서 힘에서는 크게 기대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좀 심하게 탄력이 없습니다..
아무래도 구형 라세티보다도 떨어지는 느낌입니다.. 100km/h 이상 속도에서 엑셀레이터를 꾸욱 밟아도 차가 가만히 있는 느낌입니다.
고장력강판을 많이 쓰고 크기가 커진 것은 알지만 토크 감이 이 정도까지 떨어지는 건 좀 문제가 있는 듯 하네요..
1.6리터 모델에서의 파워는 아반떼VVT를 따라올 차가 없는 것으로 보이네요.(아. 포르테를 제가 못 타봐서 제외)
라세티 프리미어의 이 파워문제는 좀 급한 성미를 가지신 분에게는 고속에서의 연비에도 안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서스펜션은 요즈음 국산차들이 과거 출렁출렁하는 소프트한 서스펜션에서 약간 하드한 느낌으로 많이 전환되었는데 라세티도  어느정도 타협한 하드함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소음은 예전 라세티에서 더 조용해졌다고 볼 수는 없더군요..  6단변속기라서 100km/h 부근일때 타코미터를 보니 2천RPM정도 밖에 되지 않지만 고속에서 나오는 풍절음으로 상쇄된 아쉬움이 있었습니다.



라세티 프리미어 구매를 계획하고 계신 분들께...


확실히 GM대우의 과거의 차 완성도보다 많이 올라선 느낌입니다.
특히 디자인과 마무리에서 많이 좋아진 느낌이구요..
하지만 힘에서는 차량의 몸체와는 맞지 않는 느낌입니다. 고속에서의 가속력이 거의 없네요.. 엔진파워와 6단변속기의 매칭이 안맞습니다.
라세티 프리미어 구매 대기자 분들께서는 파워적인 면에서는 좀 감안하셔야 할 것으로 보이고,
GM대우에서도 힘을 보강한 그레이드를 내놓는것이 필수적으로 보입니다.
가격을 보면 포르테보다 동급사양대비 1~2백만원 싼점, 아반테 대비는 비슷하다고 보여집니다.  신차임에도 가격경쟁력이 있어 이 부분은 확실히 메리트가 있는 것으로 보이네요.
구매 계획중인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길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