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미러의 자동차/자동차 비교/분석

닛산 알티마와 혼다어코드 판매대결 관전포인트는?

국내시장에 닛산이 알티마를 런칭했습니다.
닛산은 좀 불운한 면이 없지 않나 합니다.
국내에 들어온 시기가 그 이유인데요,.  작년 글로벌 금융 위기때 처음 들어와 기대에 못 미치는 실적을 올렸고 지금은 환율 때문에 이러지도 못하고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죠..

개인적으로 로그/무라노를 타본 경험이 있는데 무라노... 칭찬할만한 차였습니다..
CVT기어의 부드러움, 안락하고 조용함,부족하지 않은 파워..
이런 닛산이 야심차게 알티마를 내놓았는데요, TG그랜져 보다는 혼다 어코드에 직격탄이 될 것입니다

어코드를 시승을 해본 경험(http://www.100mirror.com/225)을 바탕으로 두 차종간의 대결 관전포인트를 꼽을 까 합니다




어코드와 알티마의 대결 관전 포인트는?



이미 어코드와 알티마는 북미시장에서 검증된 차들입니다.

또한 대량생산으로 최적화한 대중성과 일정수준의 내구성/주행성능으로 시장에서 인정받은 차들이구요
북미시장에서의 판매대수 또한 단일모델 판매대수 상위 10등안에 드는 놈둘이지요.
경쟁관계인 캠리/어코드/알티마의 2008년의 북미시장 판매량을 보면
캠리 43..6만대 어코드 37.2만대  알티마 26.9만대로 북미시장에서는 거의 캠리1등/어코드2등/알티마3등의 구도로 잡혀 있습니다. 그러나 퀄러티 차이는 백지장 차이라고 보통 말하죠^^

가격은 혼다가 가격 인상 발표를 하였기 때문에 닛산 알티마도 상승하리라 예상하고(미정)
동력성능도 마력과/토크가 비슷합니다, 알티마가 공차중량이 75kg가벼워 알티마가 연비나 운동능력이 아주 근소하게 좋을것으로 보이나 일반인들이 구매시 좌지우지할 정도는 아니기에 가격과 파워는 관전포인트에서 제외하고자 합니다.


저는 관전 포인트를 이렇게 4가지 꼽았습니다.

* 디자인 밸런스에서 오는 호감도
* 필수 기능 차이
* 실내공간
* 소음, 안락성

하나씩 살펴볼까요?




디자인 밸런스


디자인 상당히 주관적인 요소 이지만 판매량에 있어서는 중요한 팩터입니다.

혼다어코드의 디자인은 많은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리 특출나지도 않고 무난하고 안정된 디자인에 강한 사이드엣지라인 전체적으로 디자인 밸런스가 뛰어나다는 평입니다.
인테리어도 고급스럽지는 않지만 레이아웃 디자인 자체는 무난하죠..

닛산 알티마는 약간은 혼다어코드보다는 부드러우면서도 개성이 뚜렸한 디자인으로 보입니다.
헤드/리어램프의 만을 보더라도 닛산알티마의 구매층은 혼다어코드보다는 젊은 층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알티마의 인테리어 역시 고급스럽지는 않습니다.

제 소견으로는 혼다 어코드에 한표를 주겠습니다

- 어코드 외관

- 알티마 외관
- 어코드 인테리어
- 알티마 인테리어



필수 기능차이


혼다어코드에서 문제로 지적되어오던 것은 미션에서 수동모드가 없다는 점, 트렁크 개폐 쇼바가 없고, 버튼 시동키도 없어 너무 군살을 뺐다는 지적을 받아왔습니다.

알티마는 수동모드를 지원하고 있고 버튼시동키도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기능적인 측면에서 보면 알티마에 기능은 혼다 어코드보다는 나은 것으로 보이네요

- 혼다 5단 자동변속 및 시동키

- 알티마 Xtronic CVT 변속기




실내공간


어코드 사이즈(길이*폭*높이) : 4945 * 1845 * 1475
알티마 사이즈(길이*폭*높이) : 4825 * 1800 * 1470

크기에서는 어코드가 훨씬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길이에서는  무려 12cm, 폭은 4cm나 됩니다. 이러한 외형차이는 실내공간의 차이로 직결될것이라 보입니다.
실제로 제가 어코드를 시승했을때도 뒷좌석의 레그룸은 정말 넓긴 넓더군요..
알티마는 더구나 루프라인이 더 부드럽게 떨어져 뒷좌석 헤드룸에서의 손실은 어느정도 있으리라고 봅니다.

제 소견으로는 당연 실내공간에서는 어코드에 한 표 줄 수 밖에 없네요.

- 어코드 실내

- 알티마 실내





소음,안락성



어코드에서 의외였던 부분이 소음이었죠.. 하체소음과 풍절음은 의외로 커서 특히 뒷좌석에서의 쾌적성은 기대 이하였습니다.
알티마도 대량생산에 의해 살은 뺀 차종이긴해서 인피니티 차종처럼 쾌적하지는 않겠지만 CVT기어의 부드러움, 무라노/로그에서 겪었던 소음수준을 떠올린다면 어코드보다 조용하리라 예상합니다. 소음,안락성은 예상개념이지만 알티마가 상대적으로 나을 것으로 보입니다.



저의 주관적인 4가지 관전포인트를 짚어보았구요
알티마와 어코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4가지중 어떤 부분에 비중을 두느냐가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알티마와 어코드는 성향이 다른 면이 있고 나름대로 각기 장,단점을 가지고 있어 경쟁이 충분히 되는 차종들입니다. 브랜드 자체는 국내에서 혼다가 더 인지도가 있어서 알티마가 쉽지는 않을 것입니다. 가격이 어코드 보다 낮게 나오지않아 아쉬운 면이 있는데요.

몇개월 지나 판매량 결과를 제가 체크하여 보겠습니다.

이제 가을에는 도요타 캠리까지 가세하면 경쟁이 정말 볼 만할 것 같네요.. 엔고가 일본업체는 아쉽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