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미러의 자동차/자동차 관련 지식

눈길 운전 어떻게 해야하나? - 눈길운전 요령(엔진브레이크,트랙션콘트롤,윈터타이어)

최근 퇴근 시간 무렵, 갑자기 펑펑 내리기 시작한 눈으로 많은 사람들이 고생한 것을 기억할 것이다.
이때 서울 도심의 도로가 주차장이 된 것으로 보고 의외로 많은 운전자들이 눈길에서의 운전 요령을 모르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는데, 눈길에서 자칫하면 큰 사고로 타인에게까지 피해를 줄 수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눈길 운전요령은 다른 어떤 자동차 TIP보다 중요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일단 눈이 쌓이면서 바퀴가 헛도는 것 때문에 아예 가지를 못하는 현상과 브레이크 잡을때 미끄러져 사고로 이어지는 것을 많이 목격할 수 있었다.
눈길 운전 요령을 딱 3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트랙션 콘트롤을 해제해야 한다.(필요시 차체 제어 장치도 해제)
2. 감속시에 엔진브레이크와 풋브레이크를 병행해야 한다. 
3. 이 모든 것보다 윈터타이어 효과가 훨씬 크다.

 

첫번째, 트랙션 콘트롤은 바퀴가 종방향으로 헛돌때 알아서 출력을 다운시켜 자동제어하는 기능인때 마른 노면에서 슬립현상이 일어나지 않게 하는 기능이다.
이 기능은 눈길에서 미끄러워 헛도는 상황에서는 어느 정도의 구동력으로 탈출을 해야 하는데 트랙션 콘트롤 기능이 걸려있으면 오히려 탈출이 어려워진다.
그래서 눈길에서는 해제하는 것이 맞다.
방법은 아래 그림처럼 생긴 버튼을 한 번 누르면 해제가 된다(계기판에 노란색 이 그림이 켜지게 된다)

 


참고로 차체 제어장치는 횡방향으로 차량이 밸런스를 잃고 미끄러질때 자동으로 출력을 다운시키고 브레이킹을 하는 기능인데 코너에서 차량이 벗어나게 될때 보통 작동을 한다.
이 기능도 눈길에서 미끄러질때는 오히려 필요하지 않을 수 있으니 해제할 수도 있다.
다만 이 기능은 운전의 안전성에 영향을 줄 수 있으니 필요한 때에만 잠깐 해제하는 것을 추천한다.

(작동방법은 위의 그림의 버튼을 꾹 길게 누르면 트랙션컨트롤을 포함 차체자세제어장치까지 다 해제된다)

두번째, 엔진브레이크는 기어의 단수를 낮추어 기어비를 이용해 구동력을 낮춰 브레이크 효과를 거두는 것을 말하는데, 보통 패들쉬프트나 기어레버를 옆으로 이동시켜 반수동 모드를 운전자가 조작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이렇게 해서 눈길에서 특히 내리막 주행 때 반수동 모드에서 기어의 단수를 점차적으로 낮춰 브레이크 효과를 거두면서 풋브레이크를 톡톡 밟아가며 차량을 제어하면 그냥 풋브레이크를 밟은 것 보다 덜 미끄러지며 감속이 가능하다.

세번째, 앞서 말한 기능보다 윈터타이어 효과가 가장 크다.
윈터타이어는 2~3도 이하 온도의 시즌, 즉 겨울에 착용하는 타이어로 눈길에서의 그립력은 사계절 타이어보다 월등하게 좋다.
웬만하면 윈터타이어를 장착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눈길에서는 가장 파워풀하다. 아마도 같은 눈길을 윈터타이어로 달려보면 얼마나 다른지 체감할 수 있을 것이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 영상을 보며 꼭 참고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