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에서 최근에 제네시스쿠페에 대한 자신감으로 동호회원들을 대상으로 인피니티 G37과 렉서스GS250과 비교시승회를 했더군요.. 슬라럼과 헤어핀, 제로백 등 드라이빙 테크닉과 함께 일반주행까지 하였는데, 결과 동영상을 보면 그냥 간단 인터뷰 정도만 해서 분석결과를 말로 개념적으로만 들려주어서 아쉽더군요..
제가 최근에 인피니티 G37 쿠페를 시승하였기 때문에 제네시스 쿠페와 비교해봐야 겠다는 욕심이 들었습니다.
헌데 문제는 제가 제네시스쿠페 2.0Turbo 모델을 시승하였기 때문에 동력성능/브레이크 등의 실제 정확한 비교가 불가능한 것이 안타깝습니다.
그래도 2.0Turbo에도 서스펜션과 핸들링 등과 같은 것들은 비슷하니 최대한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 크기비교
간단히 말해서 젠쿱은 길이는 2.5cm/휠베이스는 3cm 작으나 폭은 4cm 큽니다.
이는 크기에서의 2cm이상은 생각보다 큰 수치입니다. 실내공간 1cm 늘이려고 메이커는 갖은 노력을 다하거든요.
젠쿱이 뒷좌석이 작을 수 밖에 없는 것이 휠베이스에서 추론이 됩니다. 허나 폭이 커서 실제 운전석에서의 느낌은 젠쿱이 더 넉넉함을 느낄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동력 및 주행 성능
파워 자체에서는 제네시스 2.0을 타보았기 때문에 수치상으로 비교를 하겠습니다.
인피티니 쿠페가 30마력, 0.2kg.m 토크를 앞서지만 제네시스가 좀 더 저 RPM구간에서 최대마력/토크가 나온 다는 점과 최대토크가 거의 비슷하다는 점에서는 큰 파워차이는 없을 듯 보입니다.
다만 순발력의 지표인 제로백에서 제네시스쿠페는 6.5초 인피니티는 5초대로 나와있습니다. 제로백에서 1초 가까운 차이는 어느정도 차이로 받아들일 수 있는 수치입니다.
아이들링 음은 인피니티 G37이 더 조용합니다. 나아가 2~3천 RPM 구간대의 소음도 당연히 인피니티가 더 조용하더군요.
쿠페이기때문에 크게 소음이 중요하지는 않다고 보여지지만 조용한 것을 좋아하는 분들은 염두해 둘 수 있는 부분입니다.
전체적인 방음 또한 인피니티 G37이 잘 되어 있다 봅니다. 전 지금 현대차 계속 몰고 있지만 뒤에 부분에서 모래 튀기는 소리가 제네시스 쿠페에서도 나더군요.. 인피니티는 군더더기 소리 없었습니다.
스티어링 휠의 무게는 제네시스가 조금 더 무겁다고 느꼈습니다. 스티어링 휠의 지름이 더 작아서 그럴까요?
서스펜션의 경우는 제네시스가 더 하드합니다. 그러나 제네시스의 경우 스포츠쿠페로써 적당한 하드함으로 보여지기 때문에 인피니티가 상대적으로 좀 부드러운 편이라고 보시면 될듯합니다.
그러나 코너링시나 요철 주행시 차체를 원상태로 잡아주는 안정성은 인피니티가 더 있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또한 두 차종 모두 FR(후륜구동)이라서 무게배분이 전후로 밸런싱 되어 접지력에서는 일정 수준이상 보였던 걸로 기억이되지만 코너링에서의 접지력은 인피니티G쿠페에서 약간 더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응답성은 제네시스쿠페의 응답성이 더 좋았던 것으로 보이던데요.. 2.0Turbo의 셋팅이 이랬으니 380GT또한 그럴 것이라 예상합니다. 인피니티 G37쿠페의 경우는 7단자동으로 바뀐 후에는 응답성에는 다소 약화된 느낌입니다.
■ 익스테리어
두 차종 모두 공격적인 마스크를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대체적으로 부드러운 마스크라고 볼 수 있는데요.. 후면또한 그렇구요. 그러나 인피니티 G37쿠페가 좀 더 여성적인 미려함을 나타내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가장 비교가 되는 부분은 사이드 캐릭터 라인이 제네시스가 더 쿠페 답다고 보여집니다. 사람들이 칭찬하는 부분이기도 하구요.. 제 눈에도 나아보입니다.
젠쿱의 경우는 상대적으로 너무 평범한 그릴과 라이트가 좀 아쉽지만 인피니티보다 좀 더 변화를 준 C필러가 괜찮아 보이고
딱히 단정하기는 어려우나 제가 보기에는 사이드 라인 및 직선부분은 젠쿱에게.. 쿠페로써의 마스크는 인피니티 쿠페에 점수를 주고 싶네요..
- 제네시스 외관(자료출처:네이버)
- 인피티니G쿠페 외관(자료출처:네이버)
■ 인테리어 및 사양
젠쿱의 인테리어 레이아웃 및 디자인 자체는 괜찮다고 봅니다. 허나 역시 많은 사람들이 문제삼는 재질에서 제네시스라는 이름 값을 못하고 있습니다.
인피니티는 상대적으로 균형미는 좀 떨어지나 재질면이나 각종 버튼류에서 고급스러움이 묻어나 있습니다.인피니티의 대쉬보드 각도나 통합표시창 좌우의 통풍구는 미려함 외부 모습과는 좀 언밸런스하다는 느낌이 드는 것이 아쉽습니다.
사운드 시스템은 젠쿱은 JBL의 10스피커 이고 인피니티 쿠페는 보스의 11스피커 시스템입니다. 인피니티 쿠페의 보스시스템을 경험했던 저로써는 JBL의 10스피커보다는 분명 나을 것으로 보이는데요..
그 외 여러가지 사양을 보면 인피니티가 수입차이면서 높은 사양이 들어오다다 보니 사양이 더 좋은 것은 사실입니다. 네비게이션/크루즈컨트롤/패들쉬프트 등 여러가지 기능이 인피티니에 더 있습니다.
그러나 VDC(차체제어장치)나 스마트키 버튼시동등 꼭 필요한 기능은 젠쿱에 빠짐없이 들어가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젠쿱은 옵션으로 많이 처리)
- 제네시스 쿠페 인테리어(자료출처:네이버)
- 인피니티 G37쿠페 인테리어(자료출처:네이버)
■ 연비 및 안전성
연비는 젠쿱은 9.2km/L, 인피니티쿠페는 9.3km/L으로 거의 동일합니다.
브레이크의 경우 젠쿱의 브렘보 브레이크를 경험을 못 해봤지만(2.0 Turbo는 브렘보) 워낙 브렘보 브레이크는 매니아 층에서 인정받는 브레이크라 좋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인피니티의 14인치 4캘리퍼 브레이크는 시승해본 느낌으로는 충분했습니다.
150km에서 과속 카메라때문에 80km로 급제동을 하는데 아주 안정적이더군요..
에어백은 인피니티는 사이드커튼 에어백까지 기본트림이나 젠쿱은 옵션으로 사이드커튼 에어백을 선택해야 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 가격 및 총평
- 가격 (3700~3800CC기준)
젠쿱 : 3257만원~3607만원
인피니티 G쿠페 : 5970만원~6410만원
- 총평
둘다 동력성능은 비슷한 수준으로 보여집니다.(제로백 순발력에서는 인피니티가 약간 우세)
그러나 젠쿱은 약간 더 하드하고 엑셀레이터 응답성이 좋은 특성이 있고 인피니티는 젠쿱보다는
부드러운 서스펜션에 안정성과 접지력이 더 있다고 보여집니다.
외관에서는 젠쿱은 직선이 가미된 스타일로 남성적이며 인피니티 G쿠페는 여성적인 스타일로
보시면 될것 같습니다.
인테리어에서는 재질면에서는 인피니티, 레이아웃 디자인에서 젠쿱이 낫다고 보여집니다.
가격을 같이 고려해 볼때는 제네시스쿠페는 300마력이 넘어가는 수입자동차와 당당히 겨루는 것 자체에 어느정도 의미를 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동력성능/서스펜션/브레이킹/디자인/기능 등 큰 차이를 느낄 수 있는 것들이 별로 없었다는 것을 볼 때
2천만원 이상의 차이는 분명 경쟁력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다만 미국시장에서의 가격포지셔닝이 어찌 될 지 모르지만 G쿠페보다는 동등한 가격라인을 결정하기는 쉽지는 않아 보입니다. 그래도 진일보한 현대자동차의 쿠페 개발력에 찬사를 보냅니다. 더욱더 발전하여 국내 매니아들을 즐겁게 해주길 바랍니다.^^
'백미러의 자동차 > 자동차 비교/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08년 수입차 시장 돌아보니 - 혼다어코드의 한해! (0) | 2009.01.21 |
---|---|
금년에 국내에 들어올 캠리는 어떻게 바뀌었나? (2) | 2009.01.15 |
국내 자동차메이커/차종별 내구품질 Best 10 (3) | 2008.11.26 |
국내 자동차메이커/차종별 초기품질 best 10 (1) | 2008.11.21 |
국내 자동차메이커/차종별 상품성 Best 10 (2) | 2008.11.2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