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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미러의 자동차/자동차 돋보기

카마로로 국내 스포츠쿠페 시장 붐 일어날까?

한국지엠(GM대우)에서 사명변경계획 및 쉐보레브랜드 도입 발표를 하면서 가장 처음 쉐보레 브랜드로 내놓을 차는 카마로라고 발표하였습니다.
새로 도입하는 브랜드의 첫 차량은 의미를 부여할 만 합니다.
소비자에게 신규 브랜드에 대한 첫인상을 가늠할 수 있게 되기 때문이지요.
이런 역할을 할 차종으로 한국지엠(GM대우)에서는 쉐보레 카마로로 정했고, 이제 곧 만나볼 수 있게 됩니다.





시보레카마로는 어떤 차?


카마로는 북미시장에서는 엔트리 스포츠쿠페로 구분되는 차급으로 좋은 성능을 겸비하면서도 대중이 선택할 수 있는 가격대(2만달러 중후반, 3.6리터 기준)를 가지고 있는 차급입니다.
미국 완성차 메이커간에 포드 머스탱과 쉐보레 카마로는 맞수이지요. 원래 포드 머스탱이 카마로보다 좋은 실적을 보인 적이 많았지만, 2009년에 신형 카마로(5세대 인가요?)가 출시한 후 포드 머스탱을 판매실적으로 앞지르게 되었다고 알고 있습니다.

카마로는 한번 단종되기로 했었는데요. 포드 머스탱에 대항하기 위해서 2009년도에 지금과 같은 모습은 신형모델이 탄생하면서 트랜스포머의 범블비로도 유명해졌습니다. 멋지고 강력한 디자인과 더불어 많은 인기를 누리게 되었지요.
이 강력한 디자인은 한국인 이상엽 GM디자이너가 만들었다는 것도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이제 쉐보레카마로가 한국지엠을 통해 들어오는데 아쉽게도 현지생산은 아닙니다. 시장 자체가 작기때문에 수입해서 판매하는 방식이죠.
수입해서 판매하는 방식이라는 것은 부대비용이 들어가기 때문에 가격상승요인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카마로와 같은 엔트리 스포츠 쿠페가 들어온다는 것은 젊은이들에게는 분명 반가울 소식일 겁니다.





국내에서 스포츠 쿠페 시장이 활성화 될까?


이러한 차가 국내에 들어오면 어떤 영향이 있을까요?
일단 제 생각에 4천만원 언저리의 스포츠 쿠페에 대한 시장이 조금이나마 활기를 띨것으로  예상을 조심스럽게 해봅니다. 국내에서 4천만원 근방에 있는 스포츠쿠페라고 부를 수 있는 최저 스펙(300마력, 30토크 이상)을 갖춘 차량을 나타내 보면 아래와 같이 얼마 없습니다.
젠쿱과 포드머스탱 뿐이었죠.
이제 쉐보레 카마로가 도입되면 그나마 선택의 폭이 생기게 되는 겁니다.



국내시장은 엔트리급 스포츠쿠페시장은 상당히 규모도 작으면서도 너무나 단조로운 시장입니다.
쉐보레 카마로가 들어오면 분명 어느정도 스포츠 쿠페 붐이 일어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해 볼 수 있습니다.





쉐보레 카마로의 가격은 어떻게 나올까?


가격에 관련해서 제가 정리를 해본 적이 있는데요.
그 때는 가격을 환율에 의거해서 단순히 산정하여 너무 파격적으로 예상했었는데요.

관련포스팅
시보레 카마로는 국내에 얼마에 들어올까? (http://100mirror.com/795) - '2010.5.6

실제 북미에서 제시된 가격은 오토미션 및 다양한 옵션이 많이 빠져있는 상태이며,  국내 현지 생산이 아니라 수입이기때문에 관세를 포함하여 발생하는 부대비용을 고려한다면  따라서 제가 볼때는 LT그레이드에 어느정도 옵션을 포함시켜서 4천은 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 예상하는데요.
한국지엠에서 포드 머스탱의 4200만원보다 싸게 할 지 비싸게 할지가 관건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단일 그레이드로 들어올지, 옵션을 많이 뺀 4천만원이 안넘어가는 그레이드를 만들어서 제네시스쿠페까지 타격을 줄지 세부적인 라인업이 나와봐야 알 듯합니다.
어쨋든 포드 머스탱도 상당히 싸게 책정한 가격이기 때문에, 한국지엠에서도 고민이 많겟죠.

- 테일램프가 세련되어진 2012년형 카마로




카마로는 쉐보레브랜드를 포지셔닝하는 중요한 역할의 차


무엇보다도 제가 바라는 점은 미국에서 수입되었다 하더라도, 쉐보레의 탄생을 알리는 상징적인 차 이고, 한국지엠의 네트워크 상에서 운용될 차이기 때문에 국내 소비자들이 구매 후 운행을 하면서 부품조달, A/S, 정비들 국산차와 비슷한 정도의 편의성과 경제성을 느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포드 머스탱과도 경쟁전략상 좋은 위치를 점하게 되고, 만약 제네시스쿠페보다  약간 비쌀지라도  어느정도의 이슈모델로의 가치는 분명 가져가지 않을까 하는 예상도 해 봅니다.

마케팅 관점으로 보면 쉐보레 카마로는 정말 중요한 차량입니다.
판매량 자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브랜드 이미지 포지셔닝 관점에서 엄청나게 중요하다는 것이죠.
따라서 쉐보레 카마로가 스포츠쿠페 시장이라는 희소성이니 만큼 많이 팔려서 수익을 내는 것보다는, 수익이 나지 않더라도 소비자들의 머리속에 쉐보레는 브랜드와 함께 카마로의 멋진 모습이 함께 연상되어 좋은 브랜드 인식으로 이어지게 하는 것이 꼭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미국 머슬카의 복고디자인을 추구한 인테리어, 수도모드 대신 패들쉬프트 적용

결국 한국지엠도 쉐보레브랜드에 대한 마케팅을 많이 할 텐데요.
차량판매를 떠나 카마로를 이용한 브랜드 포지셔닝 전략을 제대로 수행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매번 하는 이야기이지만, 한국지엠은 마케팅물량도 적고, 마케팅도 세련되지 못한편이죠.  결국 기존과 같은 마케팅 방식으로는 쉽지 않습니다.
한국지엠의 경우 마케팅 물량에 힌계가 있을 것이라고 봅니다. 따라서  제대로 된 선택과 집중, 그리고 세련된 마케팅이 겸비되어야 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