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백미러의 재테크

전환사채란?

■ 전환사채   - coversion bond
Ⅰ.일정한 조건에 따라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회사채를 말한다. 회사채의 확정이자율을 보장하면서 주식으로서 주가상승에 따른 투자수익까지 누릴 수 있는 장점을 보유하고 있어 일반적으로 보통 회사채보다 저율로 발행된다.
전환사채를 발행하고자 할 때 정관 또는 주주총회의 특별결의로 전환을 청구할 수 있다는 뜻과 전환조건, 전환으로 인하여 발행될 주식의 내용, 전환청구기간을 결정하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전환사채의 인수권을 주주에게 부여하는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이사회가 전환사채의 발행을 결정하고 그 발행사항을 정하도록 되어 있다.

Ⅱ.전환사채는 보통사채와 동일하게 확정이자를 지급하지만 일정한 조건 아래 발행회사의 보통주로 전환할 수 있는 권리를 인정받은 사채를 말한다.

전환사채의 소유자는 주식시세가 전환가격을 상회하는 경우 주식으로 전환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고 전환가격을 상회하는 경우 주식으로 전환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고, 전화의사가 없을 경우에는 사채를 계속 보유함으로써 상환을 받을 수 있은 장점을 지니는 등 사채의 확실성과 주식전환에 따른 이익가능성이라는 두 가지 요소를 모두 갖는 장점이 있다.

발행자의 입장에서는 전환사채의 액면이자율이 보통사채보다 낮고, 보통주로 전환될 경우에는 상환부담이 경감되므로 유리하다. 주식전환청구 금지기간이 1년에서 6개월로 단축되면서 주식전환 실적도 늘어 전환규모가 점차 증가하는 추세이다.

그러나 전환사채의 주식전환이 이루어질 경우 공급물량이 증가하게 되고 발행주식수의 증가로 주당 가치의 희석이 뒤따를 것으로 보임에 따라 기발행주식 대비 전환가능 주식수의 비중이 클 종목에 대한 주의가 요구된다.


■ 해외전환사채  
일정 기간이 지나면 사채권자의 청구에 의하여 미리 결정된 조건에 따라 해당 회사의 주식으로 전환이 가능한 사채이다. 해외에서 발행되었기 때문에 해외전환사채라고 한다. 우리 증시에 외국인의 직접투자를 허용하되 일정기간 주식 소유를 뒤로 미루기 위한 목적으로 발행되었다.  

■ 시가전환사채   - debenture convertible at market price
전환사채에는 주식의 액면을 기준으로 주식으로 전환하는 액면전환사채와 시가를 기준으로 전환하는 시가전환사채가 있다. 액면전환사채는 주가가 액면가를 상회하고 있을 때에 한하여 전부 주식으로 전환되지만, 시가전환사채가 주식으로의 전환이 진행되는가 아닌가는 발행 후의 주가동향에 달려 있다.
 시가전환사채의 장점으로는 ① 전환에 의해 발행된 신주는 시가발행과 같은 효과를 가지게 되어 주식의 액면발행보다도 자본코스트가 싸고, ② 주식으로의 전환은 분산되어 이루어지므로 일반적인 증자와 같이 일시에 신주가 상장되어 주가를 압박할 우려가 적으며, ③ 시가전환사채는 전환된 경우에도 액면전환사채보다 발행주수의 증가는 적고 주식발행 초과금은 자기자본으로 적립되어 자기자본을 충실하게 할 수 있으며, ④ 현재의 주가가 낮아 증자를 하기 어렵더라도 향후 실적이 호전될 전망이 있는 경우 우선 시가전환사채를 발행해 두고 후일 실질적인 증자를 할 수 있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

 한편 단점으로는 ① 주가가 약세일 때는 주식의 시가발행이 시장에서 인기를 잃는 것과 같이 시가전환사채도 인기를 잃어 주식의 매도물량을 늘리게 되고, ② 시가전환사채에 의한 변태증자로 인하여 보통의 증자에 대한 주주의 기대가 적어지며, ③ 액면전환사채는 전환이 용이하나 시가전환 사채는 전환가격과 관련되어 전환이 상대적으로 어렵다는 점 등을 들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