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쉐보레 신형 말리부의 반응이 좋다는 것을 다들 아실텐데요.
말리부를 WISH LIST에 포함하신 분들은 또 하나의 관문이 있습니다.
1.5터보를 살 것이냐, 2.0터보를 살 것이냐의 문제이지요.
물론 예산이 넉넉하면 무조건 2.0터보의 풀옵션을 고르겠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합리적 선택을 해야합니다.
이번에 쉐보레 말리부1.5터보를 타보면서 어떤 분들이 적합한지, 또한 어떤 점을 감안해야 하는지 한번 공유해봅니다.
관련포스팅 : 쉐보레 신형말리부 2.0터보의 궁금증 대해부 - '16.5.11
쉐보레 말리부 1.5터보와 2.0터보의 차이점을 이야기하면?
1. 외관의 차이
우선 외관의 차이가 있다는 점, 아시나요?
프론트 마스크가 동일하고 리어뷰도 동일해서 전반적으로 디자인의 큰 차이가 없게 보입니다. 구분이 힘들죠.
그런데 여기서 딱 차이가 나네요. 바로 머플러입니다.
2.0터보는 트윈머플러를 노출시키고 있고, 1.5터보는 머플러를 숨기고 있죠.
- 1.5터보
-2.0터보
2. 경제성의 차이
1.5터보와 2.0터보는 경제적 측면에서 차이들이 많습니다.
우선, 차량 가격 차이가 좀 있는데, 절묘하게 동일비교가 힘듭니다.
1.5터보 LTZ그레이드(2,990만원)의 사양이 2.0터보의 LT프리미엄(3,057만원)과 비슷한 것 같지만, 후방카메라나 운전석/동반석 3단통풍시트가 더 들어가 있죠.
1.5터보의 LTZ프리미엄세이프티 그레이드는 2.0터보 LTZ프리미엄보다 24만원 싸지만, 어댑티브 크루즈 콘트롤이 기본장착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결국 동일한 비교는 힘들지만 1.5터보보다 2.0터보가 약 100만원 중반 정도 차이가 난다고 보면 됩니다.
-1.5터보 LTZ
- 2.0터보
그런데 차량 자체의 가격차이만 볼 수는 없는데요.
배기량에 의한 세금차이도 있기 때문입니다. 500cc정도의 배기량 차이에 의해 연 세금이 약 25만원/연 차이가 납니다.
(15,00cc : 273000원, 2,000cc : 520,000원)
만약 5년 보유하신다면 세금차이만 125만원이라서 초기구매 가격차이 금액과 비슷한 수준 정도 되는 것이지요.
그리고 경제적 차이에서 체크해야할 것은 역시 연비죠.
연비는
1.5터보의 경우, 복합 13.0km/L(도심 11.4km/L, 고속 15.5km/L) ( 19인치는 12.5km/L(도심 11.3km/L, 고속 14.7km/L))
2.0터보의 경우, 복합 10.8(도심 9.4km/L, 고속 13.2km/L)
복합연비 기준으로 2.2km/L의 차이로 17% 정도의 비중으로 볼 수 있습니다.
크게 느껴지지는 않으나, 한해 2만킬로를 주행하는 운전자라면 약 50만원/연간의 유류비 차이로 나올 수 있는거죠.
결국 경제성의 차이가 1.5터보와 2.0터보를 선택하는데 가장 큰 차이점으로 작용하게 됩니다.
그런데 2.0터보의 장점을 분명히 인지하고 결정해야하는데요.
2.0터보와 1.5터보를 모두다 운행해보면, 1.5터보 또한 전륜부의 무게가 가벼운 느낌으로 회두성이 좋아 아주 좋은 핸들링을 느낄 수 있습니다. 고속주행의 안정감도 두말할 나위가 없구요.
그런데 엑셀레이팅의 디테일이나 미션의 완성도는 2.0터보가 조금 더 낫다는 느낌입니다.
출력과 토크의 차이를 바탕으로 실제 주행에서 파워풀한 가속이나 150km이상의 영역에서의 탄력을 본다면 당연한 2.0터보의 압승입니다.
- 1.5터보 엔진제원 : 166마력/5,400rpm, 25.5kg.m토크/2~4000rpm
- 2.0터보 엔진제원 : 253마력/5,300rpm, 36.0kg.m토크/2~5000rpm
결국 사양에서는 1.5터보/2.0터보의 구분은 없습니다. 원하는 사양에 맞게 그레이드와 옵션을 조합해야 하구요.
어느정도 파워풀한 고속주행이나 가속감을 원하신다면 2.0터보, 경제적 유지비에 우선순위를 맞추신다면 1.5터보를 권하게 되겠네요.
쉐보레 말리부 1.5터보를 선택하실때 고려해야 하는 점
자, 1.5터보를 고르시는 분께서는 알아두어야 할 포인트가 있습니다.
19인치 타이어는 시승차라서 장착되어 있었는데요. 휠아치안에 꽉 차보이기 때문에 보기에는 좋아보이나 1.5터보를 고르는 소비자의 Needs를 고려시에는 17인치로도 충분하다고 보여집니다. 더구나 연비의 저하까지 이루어지니 1.5터보를 고르는 본질적 의미로 본다면 더더욱 19인치를 필요없다고 보여집니다.
또 하나 1.5터보에는 AUTO STOP기능이 디폴트로 적용되어 있습니다.
보통 버튼으로 적용을 해제할 수도 있게 되어 있지만 말리부 1.5터보에는 해제기능이 없는 기본적용이니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신형 말리부의 변속기는 다운쉬프트보다 업쉬프트가 더 느린것이 특징입니다.
전반적으로 변속이 빠르지는 못한 편이나 수동모드의 조작성 또한 떨어지기 때문에 자동모드의에서의 부드러움을 더 추구한 특징을 가지고 있죠.
빠른 변속반응을 따지자면 2.0터보의 미션궁합이 1.5터보보다 더 낫습니다.
자, 신형 쉐보레 말리부 1.5터보와 2.0터보를 고를때 가져가는 기준을 공유해봤는데요.
역시 경제성을 최우선으로 하는 분들에게는 1.5터보가 더 적합한데요. 파워나 기능적인 활용도도 무난합니다.
전형적인 패밀리 세단으로 적합하죠.
2.0터보는 확실히 고속주행에서 충분한 탄력과 미션/엔진반응의 완성도도 1.5터보보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아마도 쉐보레 신형 말리부의 가장 큰 장점인 고속주행의 안정감과 와인딩 주행에서의 좋은 밸런스를 조금이라도 즐겨보시는 소비자에게는 2.0터보가 답이죠.
쉐보레 신형 말리부 1.5터보와 2.0터보를 고르시는데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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